성 프란치스코의 길-머레이 보도

25 사회 정의 대화

Margaret K 2017. 12. 18. 21:31

25

사회 정의 대화


우리 둘은 그의 호간(Navaho 인디언의 집)에 앉아 이야기를 시작하였다. 아침 햇빛이 연기구멍을 내려와 내 무릎을 덮고 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이 성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심령과Navaho 인디언들이 사물을 존경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나는 우리가 함께 나누는 영적인 차원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말했더니, 그는 미소를 지으며 나에게 말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종이에 떨어지는 말은 숨쉬기를 멈춥니다." 이때에 저는 Navaho 신화에 대해 씌어진 수많은 글들이 종이에 죽은 채 남아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창문 밖을 내다보니 조용하고 덥다. 안에는 선선하고 침묵이 우리를 덮고 있다. 그는 기도와 Navaho의 모든 예식 거행을 위해 필요한 조용함과 고요함에 관해 말해 준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Navaho의 예식과 Navaho의 방식을 이해하려면 영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Blessingway(Navaho인디언에서 축복과 성가의 예식서)에 관해 이야기 한다: "나는 우리 Blessingway가 말하는 책들에서 '나의 앞에서 아름다움, 나의 뒤에서도 아름다움'이라고 읽었는데 이것은 틀린 말입니다.'행운의 축복이 나의 앞에 있기를 빈다'라고 했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축복이며, 이것은 초자연적인 존재가 축복으로 이끌어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Blessingway를 이해하는 나의 시각이 분명해지기 시작했고 나도 그 친구의 말에 동의한다. 



다음에 우리는 요술을 통해 악령을 다스리는 병 고치는 마법사에 대해 말하는 연구에 관해 이야기를 계속하였다. 나는 이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는 그의 질문에 그러한 연구들이 믿을만한 근거가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그의 대답은'아닙니다. 병 고치는 마법사는, 사제들과 같이, 하나의 도구일 뿐입니다. 마법사는 요술을 거행하면서 화평과 평화가 회복되기 위해 아픈 사람이 악령에서 구제되기를 바라는 것뿐입니다. 악이 사람을 해치므로 선한 것이 다시 한번 승리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악마에서 구제되어야 합니다."라는 것이었다.

대화가 잠시 침묵으로 흐른 다음 그는 고전 음악 주제를 꺼낸다: “나는 고전 음악을 좋아합니다. 고전 음악을 들을 때는 Navaho 의식에서와 같이 무엇인가 영적인 것을 체험합니다.” 저는 오히려 시문학 주제를 들었고 그는 나의 이야기를 잘 이해한다.


햇빛은 이제 연기구멍을 통해 내 온 몸을 범람한다. 이제 우리 대화는 hogan과 그의 성스러움으로 바뀐다. “당신이 영적인 사람이 아니면, hogan은 생활하기 위해 보잘것없고 불편한 집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영적인 사람이면, hogan은 성스러운 곳이며 Navaho 인디언이 살기에 꼭 알맞은 집입니다.”


그의 hogan에서 그와 말하는 이 시간에 전체성을 느낀다고 말했더니, 그는 미소를 지으며 계속 말을 하였다: “성스러움에 관한 이야기는 여기서만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긴장을 풀고 서로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부모들의 hogan에서 삶의 준비를 하였습니다. 한번 아버지는 저도 어느 날 여자를 맞이할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아버지는 나에게 여자의 자궁은 거룩한 곳이라고 말씀해 주셨고 이것은 인류 모두가 그 자궁에서 나오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아들아, 만일 네가 옳은 길을 벗어나면 여자들을 멸시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에 네가 너의 아내를 때린다면, 네가 이미 옳은 길에서 많이 멀어졌다고 알게 될 것이다.”


그의 아내가 우리와 함께 hogan에 앉아 있었고 그녀가 얼굴과 행동에서 보이는 온화함과 평온함을 볼 때 내 친구가 아버지의 말씀을 잘 간직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성 프란치스코와 사람들을 존중하는 그의 태도를 말했더니 그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그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왔던 최초의 프란치스칸들이 그들의 모범을 통해서 이것을 잘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말을 잘 들어 우리들에게서 배우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모든 프란치스칸들을 그들을 통해서보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그들에 의해 여러분을 평가하는데, 좋은 평가도 있고 나쁜 평가도 있습니다."


나는 침묵을 지키며 내가 서 있는 위치를 곰곰이 생각하게 된다.


이어 우리는 복음에 관하여 말하기 시작했는대, 그는 "복음은 우리의  Bleesingway와 같다. 사회 정의가 없으면 복음도 Blessingway도 소용이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그가 "사회 정의"와 같은 정식 용어를 사용함에 대해 내가 놀랐고, 그는 나의 놀라움을 짐작하고 있었다.


"당신이 도움이필요하고 내가 옥수수 묶음을 들고 당신을 위해 기도해도 당신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당신도 나도 축복을 받지 못합니다. 내가 물질적인 것에 대해 욕심이 있으면 Blessingway는 소용이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해 주었다.


내 친구가 말하는 사회정의 개념은그의 영적인 삶과 너무나 근본적이고 친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나도 그 두 가지가 분리될 수 없음을보게 된다. 종교와 삶이 그에게는 하나이다.


나는 그의 말들을 글로 옮기고 보내 드리겠다고 약속드렸는데, 그 친구는내 글을 읽고 나서 맞는다고 말해 주었다. 그리고 이런 말을 붙였다: "이런 말은 단지 한 사람의 생각, Navaho 인디언 한 사람의 해석임을 잊지 마십시오." 그리고 그는 마지막으로 그의 이름을 나에게 밝혀 주었다: Murray Lincoln, 양치기.

'성 프란치스코의 길-머레이 보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7 대화의 길  (0) 2017.12.18
26 오늘날의 프란치스코다운 삶  (0) 2017.12.18
24 큰 바위 사탕산  (0) 2017.12.18
23 산의 다른 쪽  (0) 2017.12.18
22 성 프란치스코의 길  (0) 2017.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