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복음 묵상

2007년 6월 16일 토요일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

Margaret K 2007. 6. 16. 02:43

  2007년 6월 16일 토요일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

 

예수님의 어머니가 “얘야, 우리에게 왜 이렇게 하였느냐?

네 아버지와 내가 너를 애타게 찾았단다.” 하자,

그가 부모에게 말하였다.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

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이 한 말을 알아듣지 못하였다.
예수님은 부모와 함께 나자렛으로 내려가,

그들에게 순종하며 지냈다.

그의 어머니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루카 2,41-51)

 

“Son, why have you done this to us?
Your father and I have been looking for you with great anxiety.”
And he said to them,
“Why were you looking for me?
Did you not know that I must be in my Father’s house?”
But they did not understand what he said to them.
He went down with them and came to Nazareth,
and was obedient to them;
and his mother kept all these things in her heart.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소년 예수는 이렇게 말하였다. 부모는 그를 애타게 찾았건만, 정작 그는 하느님의 성전에 머물고 있었던 것이다. 그 역시 처음부터 하늘에 속한 사람이었다

 

☆☆☆

 

 “얘야, 우리에게 왜 이렇게 하였느냐? 네 아버지와 내가 너를 애타게 찾았단다.” 그러나 소년 예수님의 답변은 의외였습니다.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미안하다는 말도 상냥한 어투도 아니었습니다.
부모는 그의 말을 못 알아들었다고 하는데, 정말 그랬을까요?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알아듣는데 그분들이 못 알아들을 수 있었겠습니까? 그러나 그의 행동은 알 수 없었을 것입니다. 왜 그런 행동을 해야 했는지 이해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소년 예수님은 왜 부모가 찾는 줄 알면서도 성전에 남아 토론을 벌였을까요?
세 사람은 어느 누구보다 개성이 강한 분들이었습니다. 그러니 서로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할 상황이 얼마나 많았겠습니까. 그러나 주님의 뜻을 공통분모로 하여 서로 일치하며 살았습니다. 서로가 충돌할 때에는 하느님의 뜻을 따라 자신의 뜻을 접었습니다. 그러기에 성가정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 역시 가족 안에서 이해하지 못할 행동을 발견하곤 합니다. 그럴 때 질책하기보다는 그 속에서 주님의 뜻을 찾으려는 자세가 앞서야 합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성가정으로 바뀌어 가는 것이 아닐는지요.

 

 

새벽을 열며

 

 요즘 날이 너무나 덥습니다. 그러다보니 수단을 입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더군다나 수단을 입고서 제의까지 입을 때면 그 더위는 배가 되지요. 하지만 어떻게 하겠습니까? 신부니까 이 정도는 참아야지요.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고통과 죽음까지도 이겨내시지 않았습니까?

그래도 여름이어서 두꺼운 검은 수단을 여름 수단으로 바뀌어서 다행입니다. 하지만 이 수단의 색깔이 흰색이라 때가 많이 탄다는 단점이 있네요. 저를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제가 얼마나 활동적입니까? 아이들이 성당 마당에서 축구나 농구를 하면, 수단을 벗지도 않고 그 상태로 함께 뛰어놀지요. 흙탕물이 튀든 말든 상관없이 마구 뛰어다니지요. 때로는 계단에 수단을 질질 끌면서 올라갈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 수단의 밑단은 항상 새카맣습니다. 그리고 워낙 칠칠치 못한 저인지라 커피 흘린 자국도 곳곳에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의아해 할 것입니다. 아니 이렇게 지저분한데 왜 수단을 세탁하지 않을까 라고 말이지요. 물론 저도 세탁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여름 수단은 딱 한 벌이라서 버틸 수 있는 데까지는 버티자 라는 마음으로 입고 있습니다. 지저분한 수단을 입었다고 해서, 신부가 아니라고 말할 사람은 없을 테니까요.

그런데 이러한 제 모습을 보기 싫으셨나봅니다. 글쎄 본당의 제의방을 담당하는 수녀님께 말씀을 하셨답니다. 아마도 수단이 전례복이니까 수녀님 담당이라고 생각했고, 그런데 그렇게 지저분한데도 세탁하지 않으니까 수녀님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고 직접 말씀을 하셨나 봅니다.

이 말을 듣는 순간, 제가 괜히 수녀님하고 우리 본당 교우들을 죄인으로 만들었구나 라는 생각에 죄송했습니다. 즉, 교우들은 수녀님 탓을 했을 테고, 수녀님께서는 깨끗하지 못한 저 때문에 말을 들었으니 기분이 좋지 않았겠지요. 모든 원인은 저한테 있는데 괜한 분들만 분쟁의 대상으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내 뜻과는 달리 주변 사람들을 죄인으로 만들 수도 있으며, 상처와 아픔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만큼 우리 인간들이 부족하고 불완전하다는 증거가 되겠지요. 그래서 기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하느님께 나의 모든 것을 맡길 수 있는 의탁의 마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는 성모님의 모습이 나옵니다. 파스카 축제를 위해 예루살렘에 갔다가 다시 나자렛으로 돌아가는데 예수님이 보이지 않지요. 당시에는 아이 유괴가 많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혹시 예수님이 유괴된 것은 아닐까 하고 얼마나 가슴을 졸이셨을까요? 그런데 그 잃어버린 아들이 성전에서 편하게 학자들하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식 걱정과 함께 이렇게 고생을 했는데,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라고 말하니 화가 나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이 상태에서도 성모님께서는 예수님께 화를 내지 않습니다. 성경에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라고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바로 하느님 아버지께 모든 것을 맡겼기에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얼마나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하느님 아버지께 맡기고 있나요? 혹시 내 뜻만을 주장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아픔과 상처만 계속해서 주고 있는 것은 아니었을까요?

참, 신자들에게 분심을 주지 않기 위해서 수단 맞추려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맞추면 8월 말이나 나온다고 합니다. 따라서 올 여름에는 제 수단이 지저분해도 참아 주셨으면 합니다.



화를 먼저 내지 말고 그 화를 마음속에 우선은 간직합시다.


 빠다킹신부

 

 

   "나는 주님 안에서 크게 기뻐하고 내 영혼은 나의 하느님 안에서 즐거워하리니."

-양승국신부-

<입 큰 붕어낚시회>


    내일은 드디어 아이들과 수사님들로 구성된 "입 큰 붕어낚시회"가 첫 번째로 출조 하는 날입니다. 한 달 전부터 회원을 모집했는데...신청한 아이들 기대가 이만저만이 아닌데...내일 날씨가 별로 일 것 같아 걱정이 많이 앞섭니다.


    회원모집 광고까지 그럴듯하게 게시판에 써서 붙였는데...선발 자격 기준이 보통 까다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선발인원: OO명


참가 회비: 1,000원


특전: 고급 낚시대와 우럭매운탕 무료제공


신청자격: 바닷바람을 맞으며 새 출발을 결심하고픈 기숙생, 낚싯대를 드리우면서 "욱"하는 마음을 버리고 싶은 기숙생, 금연각서에 서명한 기숙생


   참가를 신청한 몇몇 아이들은 며칠 전부터 설레는 얼굴로 "미끼는 뭘 로  할거냐?" "낚시대를 주긴 줄거냐?" "나도 왕년에 아빠 따라가서 이따만한 것도 잡아봤다"는 등 기대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설렘과 흥분으로 가득 찬 아이들의 얼굴을 보며 저도 무척 기뻤습니다.


   오랜만에 만나게 되는 보고 싶었던 사람, 정겹고 포근한 사람,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 전의 마음은 기쁨으로 설렙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기까지 합니다.


   막 재미를 붙인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러가기 전의 기쁨 역시 대단한 것이지요. 마음이 설레다 못해 초조해지기까지 합니다.


   결과가 언제나 참담하지만 저 역시 출조하기 전의 각오는 대단합니다. 가슴이 마구 뜁니다. "오늘은 큰놈들 많이 잡아서 회도 뜨고, 매운탕도 끓이고, 남은 녀석들은 아이스박스에 넣어서 가져와야지"하면서 초장이다, 양념이다, 잔뜩 준비합니다.


   오늘 첫 번째 독서를 통해서 우리는 이사야 예언자의 기쁨과 설렘으로 충만한 신앙고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주님을 생각하면 나의 마음은 기쁘다. 나의 하느님 생각만 하면 가슴이 뛴다."


   오늘 우리가 기억하는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님의 신앙고백 역시 마찬가지로 기쁨과 환희에 찬 것이었습니다.


   "내 영혼이 주님 앞에서 크게 기뻐하나이다."


   제대 위에서 신자 석을 향해 내려다보면 미사에 임하는 자세가 천차만별입니다. 마치 민방위 교육이라도 와 계신 것 같은 분들도 계십니다. 얼굴에 아무런 표정도 없이 그저 무덤덤한 얼굴로 방관자처럼 소 닭 보듯이 쳐다만 보곤 하시지요.


   또 어떤 분들은 죽지 못해 앉아 계신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정말 지겨워. 도대체 언제 끝나지?"하는 얼굴입니다.


   그런가 하면 가뭄에 콩 나듯이 "지금 이 순간이 너무 행복해서 죽겠다"는 얼굴들도 계십니다. 그런 분들을 보게 되면 정말 기분이 째지지요. 힘이 생깁니다. 성가를 부를 때도 정말 우렁차게 부르십니다. 말씀이 선포될 때는 한마디도 놓치지 않겠다는 듯이 귀를 기울입니다. 영성체를 하고 나서는 마치도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보물을 얻은 듯이 행복한 얼굴이십니다.


   기쁨과 설렘은 그리스도교 신앙 안에서 본질적인 측면 중에 하나이지요. 우리 삶의 주인이시자 구원자이신 주님께서 우리 부족한 인간을 찾아오시는데, 이것보다 더 기쁘고 행복한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결국 하느님의 크신 자비와 사랑 앞에 우리 인간이 취할 태도는 감사와 찬미, 기쁨과 설렘입니다.


   한 가지 명심할 일이 있습니다. 세상이나 인간이 주는 기쁨은 있다가도 없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얻었다가도 한 순간에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참 기쁨을 추구해야겠지요. 깊고도 은근한 기쁨, 그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영원한 기쁨, 결국 주님으로 인한 기쁨이겠습니다. 주님을 섬기고 주님을 알아 가는데서 오는 기쁨, 주님께서 주시는 그 기쁨이야말로 참 기쁨입니다.


 

 

   예수님의 어머니     

-박영봉 신부-


 예수님께서는 부모님에게 순종하셨으며, “지혜와 키가 자랐고 하느님과 사람들의 총애도
더하여”(루카 2,52) 갔습니다. 예수님께서 당신 부모님에게 순종하신 것은 제4계명을 완전히
지키신 것입니다. 이 순종은 천상 아버지께 아들로서 하신
순종의 현세적 표현입니다.?예수님께서 부모님에게 항상 순종하신 것은
올리브 산에서 “제 뜻이 아니라…”(루카 22,42)라고 하신 순종을
미리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부모가 소년 예수를 잃어버렸다가
성전에서 다시 찾은 일은 예수님께서 하느님 아들의 사명에 자신을
전적으로 바치는 신비를 엿볼 수 있게 합니다.
“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할 줄을 모르셨습니까?”(루카 2,49).
마리아와 요셉은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아듣지’ 못했으나
신앙으로 받아들였으며,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습니다(루카 2,51).
우리도 신앙적인 차원에서 이해되지 않는 어떤 일이 생겼을 때,
성모님처럼 침묵을 중시하는 마음을 우리 안에 키워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성모 성심을 기념하는가?

-곽용승 신부(부산 가톨릭 대학교)-


 특별히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을 기념하는 이유는 성모님의 마음이 예수님의 마음과 긴밀히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과 인간을 향한 성모 마리아의 사랑 때문입니다. 성모님은 성령으로 성자인 예수님을 잉태하고 출산한 후에 예수님의 지상 생애 동안 전적으로 그의 구원 활동에 헌신하고 온전히 이바지하셨습니다. 또한 하느님의 충실한 여종이자 신앙인의 모범으로서 하느님의 말씀 자체인 그리스도의 뜻에 온전히 일치한 어머니이기도 합니다.
성모 성심에 대한 신심은 1917년 파티마의 성모 발현 후 더욱 널리 전파되었습니다. 특히 교황 비오 12세는 파티마 성모 발현 25주년인 1942년에 전세계를 성모 성심께 봉헌하였고, 이 축일을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1969년 로마 전례력이 개정됨으로써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로 한 등급 낮추어졌고, 예수 성심 대축일 다음날인 토요일에 성모 성심을 기념하도록 하였습니다.
성모 성심, 곧 성모님의 마음을 공경한다는 것은 그분의 모성적인 사랑을 공경하고 본받는 것입니다. 그것은 결국 그리스도와 온전히 결합된 마리아의 인격에 대한 공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자의 어머니요 그리스도의 신비체인 교회의 영적 어머니인 마리아는 신비체의 머리이며 만민의 구원자인 그리스도와 함께 인류의 구원을 간절히 원함으로써 하느님의 구원 의지에 온전히 일치하고 그리스도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십니다.
따라서 성모의 모성적 사랑은 성모의 덕행과 내적 생활, 하느님께 받은 갖가지 은총과 연결됩니다. 심장으로 표현되는 성모 성심은 하느님인 그리스도의 어머니 마음이므로 그에 합당한 공경을 드려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천상 어머니이신 성모님의 마음을 본받아 더욱더 우리의 삶이 “주님, 제가 여기 있습니다. 당신의 뜻이 이루어지소서!” 하고 응답하는 것이어야 하겠습니다.


 

 연중 제10주간 토요일

- 최재현 신부-

 

오늘은 어제 예수 성심 대축일에 이어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을 지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 대한 사랑을 기억하고 떠올릴 때 함께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는 분이 바로 마리아입니다.


  마리아는 성령으로 성자인 예수님을 잉태하고 출산한 후 예수님의 지상 생애 동안 전적으로 그분의 구원 활동에 헌신하고 온전히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하느님의 충실한 여종이자 신앙인의 모범으로서 하느님의 말씀 자체인 그리스도의 뜻에 온전히 일치한 어머니이기도 하기에, 성모 성심은 예수 성심과 가장 긴밀하게 결합됩니다. 그러나 성모 성심 공경은 예수 성심 공경과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예수 성심 공경은 하느님이 인간을 사랑하시지만 인간이 그 은혜를 배반하였기 때문에 모욕 받으신 사랑에 대하여 보속하고 공경하는 것이라면, 성모 성심 공경은 하느님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성모 마리아의 사랑을 공경하는 것이 그 목표입니다.
  이러한 성모 성심에 대한 신심은 1917년 파티마에서 성모님이 발현하신 후 널리 전파되었는데, 교황 비오 12세는 파티마 성모 발현 25주년인 1942년에 전 세계를 성모 성심께 봉헌하면서 8월 22일에 모든 교회가 이 축일을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그 후 1969년 로마 전례력이 개정되면서, 이 축일을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로 부르게 되었고, 지금과 같이 예수 성심 대축일 다음날인 토요일에 성모 성심을 기념하도록 하였습니다.


  어떠한 형태의 성모 신심이든 성모에 대한 공경은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성모 마리아의 인격에 대한 공경이고, 둘째는 덕행에 대한 공경이며, 셋째는 그리스도의 구원 사업에 온전히 동참하는 성모 마리아의 역할에 대한 공경입니다. 그리고 성모 마리아는 그리스도의 어머니이자 그리스도의 형제, 자매인 모든 신앙인의 영적인 어머니이므로 친아들 그리스도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였듯이 각 그리스도인을 모성적인 애정으로 보살피고 계십니다. 그래서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모 마리아를 인류와 교회의 어머니, 은총의 중개자, 전구자, 교회의 보호자로 생각해 왔습니다.
  자녀가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또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 제대로 성장하려면 아버지와 더불어 어머니의 각별한 보살핌이 필요하듯이, 모든 인간에게는 영적인 어머니의 사랑과 돌봄이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교회와 각 그리스도인은 하느님을 흠숭하고 그리스도를 온전히 뒤따르면서, 성모 마리아의 도움을 청하며 마리아의 덕행을 본받을 뿐만 아니라 마리아와 함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업에 온전히 협력해야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성모 마리아는 최초의 그리스도인이었고, 말씀을 품고 사셨으며, 하느님과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 안에 늘 머물러 계셨습니다. 또한 인간적인 생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 안에서도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며 묵상하는 구도자였습니다. 그리고 십자가 밑에 계셨던 마리아는 도망가지 않았고 숨지 않았으며, 형틀에 달린 아들 앞에서 부끄러워하지 않았고 끝까지 남아 계셨던 참된 신앙인이었습니다.


  아주 값비싼 보석이라 하더라도 그 안에 작은 티끌이 들어있다면 그 보석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순수함을 가지고 있을 때 보석은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됩니다.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을 공경한다는 것은 마음과 생각과 영혼을 온전히 하느님께로 향하여 생활하였던 마리아의 순수한 믿음을 공경하는 것과 같다 하겠습니다. 힘들면 하느님을 찾다가 괜찮아지면 하느님을 잊어버리고 나 자신이 잘 해서 이렇게 되었다는 교만에 빠지는 우리의 생활은 많은 티끌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마음은 하늘을 향해 있다고 하면서도 몸은 땅의 일에 신경을 더 많이 쓰는 값싼 신앙을 이제는 벗어버려야 할 때입니다. 모든 일을 주관하시는 주님께서 나와 함께 하시고 앞길을 준비해주신다는 굳은 믿음과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도록 하시는 주님의 사랑을 깊이 간직해야겠습니다.


  삶 전체를 주님과 함께 하셨던 마리아의 인격과 그 덕행, 그리고 구원 사업의 협력자이셨던 성모 마리아와 그분의 성심을 공경하면서, 우리도 온전한 믿음과 순수한 사랑을 주님께 두고 살아가는 신앙인이 될 수 있기를 함께 노력합시다.

 

 
주님을 가슴 깊이 간직한 성모성심

-경규봉 신부-

성모성심은 예수 성심과 긴밀히 결합되어 있는 성모님의 거룩한 마음으로 하느님과 인간을 향한 성모님의 사랑의 상징이다. 순결하고 흠 없는 성모성심신심은 17세기 성 요한 에우데스(1601-1680)에 의해 최초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는 성모성심을 예수 성심과 긴밀히 연결시켰다.

1805년, 비오 7세는 흠없는 성모성심을 기념하는 축일을 지낼 것을 허용하였고, 1855년에는 에우데스에 의해 만들어진 경문을 바탕으로 고유미사가 봉헌되었으며, 1857년, 고유한 성무일도 경문도 만들어졌다.

성모성심신심은 파티마에서 성모님께서 발현하신 후 널리 전파되었다. 1942년, 교황 비오 12세는 파티마 성모 발현 25주년 때 세계를 성모 성심께 봉헌하였고, 전교회가 성모 성심을 기념하는 축일을 8월 22일에 지키도록 하였다. 1969년 이래로 로마 전례력에서 여왕이신 동정 성 마리아 기념일로 되었으며, 예수 성심 대축일 다음 토요일을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을 기념하는 축일로 정하였고, 1996년에는 이 축일을 의무기념일로 지내도록 하였다.

성모성심 공경은 예수성심 공경과 성격이 아주 다르다. 후자는 하느님이 인간을 사랑하시나 인간은 배은하기 때문에 모욕된 사랑에 대하여 보속하는 사랑이 그 목적이지만 전자에 있어서는 차라리 하느님과 예수께 대한 성모 마리아의 사랑이 그 목표인 것이다.

성모성심은 주님께 대한 깊은 믿음과 사랑의 마음이다. 주님을 주님과 하나가 되기 위해 어떠한 희생도 불사하는 마음이다. 그래서 성모님은 천사의 말에 “이 몸은 주님의 종입니다. 지금 말씀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루가 1,38)라는 말씀으로 응답하며 하느님의 말씀에 따랐다. 하느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어떤 희생을 당한다고 할지라도 두려워하지 않으셨다. 자신을 온전히 주님의 종으로서 주님께 맡겨드리며 주님의 뜻이 자신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기도하셨다. 그리하여 주님을 잉태하셨다.

우리 안에 주님을 모시기 위해서는 성모님과 같은 그런 마음을 가져야 한다. 주님으로 인한 어떤 희생도 불사하겠다는 확고한 믿음과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주님은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는 아버지이심을 굳게 믿고, 자신을 주님께 온전히 맡길 수 있는 깊은 믿음의 마음을 지녀야만 한다. 주님께서는 그러한 믿음을 통해 우리에게 오신다. 믿음 없이는 주님께서 우리 안에 오지 않으신다.

또한 성모성심은 주님을 마음속 깊이 담고, 고이 간직하는 마음이다. 주님을 마음속 깊이 간직함으로써 주님과 온전히 하나가 되는 마음이다. 성모님은 주님과 관계되는 일이라면 그 모든 것을 당신 마음속 깊이 간직하셨다. 주님의 탄생 소식을 천사들로부터 전해들은 목자들이 주님께 경배한 사실도 마음속 깊이 간직하셨고(루가 2,19), 예수님이 열두 살 때에 성전에서 학자들과 토론하면서 “제가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할 줄을 모르셨습니까?”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의 말씀과 사건도 마음속 깊이 간직하셨다(루가 2,51). 비록 당신 생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일지라도 주님과 관련된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마음속 깊이 간직하신 분이셨다.

자신의 생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하여 거부하고, 마음속에 간직하지 못하는 것은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주님께 관한 일이라면 비록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마음속에 간직하고 사는 것이 참된 믿음이다.

오늘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 기념일을 맞이하여 성모님의 마음을 보자. 성모님처럼 하느님께 대한 깊은 믿음과 사랑의 마음을 지니자. 성모님처럼 주님의 뜻에 순종하고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간구하는 마음을 갖자. 성모님처럼 예수님에 관한 모든 일을 마음속 깊이 간직하며 살아가는 신앙인이 되자...........◆


 

 성모신심에 대한 끝없는 논쟁

-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은총과 신비』, 심종혁 역(서울: 김영사, 1997), 41-43. -.......◆

어떤 형제님의 질문입니다. 성모님께 너무 메달리면 예수님이 상대적으로 가려지는 것이 아닌가? 라는 질문입니다. 그런 의문은 저도 한 때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믿음의 주체가 예수님인데 예수님은 가려지고 성모님만 너무 부각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염려이시겠지요! 그럼 맥락이라면 저도 형제님과 전적으로 동감과 동의를 표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들의 신심의 주체는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만약 성모신심이 예수 그리스도와 나와 관계를 악화시킨다면 분명 잘못된 신심입니다. 성모신심이 그런 것이라면 목숨을 바쳐서라도 성모신심의 확산을 막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불안해 하지 마십시오!

일반인의 세상사에서도 엄마와 아들의 관계는 그런 관계가 다른 어떤 가족관계를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식에게는 전적인 헌신을 보입니다. 이것이 모성입니다. 마찬가지로 성모님의 신심도 온전히 예수성심께 지향되어 있습니다.

성모님처럼 예수님과 하나 되는 것! 성모님처럼 예수님의 수난에 함께 참여하는 것! 그리고 우리도 성모님처럼 그런 영광을 누리는 것! 한마디로 성모님처럼 예수님을 사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이 성모신심의 모든 것입니다.

객관적으로 역사상 예수님을 가장 잘 따른 가장 훌륭한 동역자! 예수님의 뜻을 가장 잘 헤아리고 그분의 가르침을 온전히 지킨 사람이 누구였겠습니까? 성모님아니였습니까?
성서에 중요부분에는 어김없이 성모님이 등장합니다.

성모님의 마니피캇을 보십시오! 가나안 혼인잔치를 보십시오. 결정적으로 예수님의 수난을 함께한 골고타 언덕의 성모님과 예수님의 유언을 들으십시오! 성모님은 성서에 가려진 것이 아닙니다. 성모신심에 대한 성서의 가르침은 결코 빈약한 것이 아닙니다. 빈약하다면 주님의 그 깊을 뜻을 헤아리지 못한 내 가슴이 빈약한 것입니다.

성모신심은 또한 교회 수많은 성인 성녀들의 체험에서 성장하고 틀이 잡힌 것입니다. 어느 일순간 어떤 사람이 이렇게 합시다라고 인위적으로 포장을 하여 그냥 성모님아라고 받아들여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서론이 너무 장황해졌지만 마지막으로 교황님의 고백을 시작으로 답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교황요한바오로 2세의 체험담으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황님도 역시 이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답니다!

"제 자신의 사제 성소의 기원에 대해 말씀 드리면서 성모님의 도움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지요. 가정에서 그리고 바도비체 본당에서 성모님께 대한 전통적인 신심을 배웠습니다. 우리 본당에는 영원한 도움이신 성모님께 봉헌된 작은 성당이 있었습니다. 아침마다 저희 학교 학생들은 수업이 시작되기 전 그 성당을 방문해서 잠시 기도하곤 했지요. 오후에 수업이 끝난 다음에도 많은 학생들이 그곳으로 가서 복되신 동정녀께 기도를 드리곤 했습니다.

그리고 바도비체의 언덕 위에는 성 라파엘 칼리노프스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 깊은 가르멜 수도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도비체 주민들은 종종 무리 지어 그곳에 가서 기도를 드리곤 했습니다. 가르멜 산의 동정녀가 그려진 스카풀라 목걸이를 착용하는 신심이 널리 퍼져 있었지요. 저도 스카풀라를 받아서 열 살 때부터 착용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그 스카풀라를 몸에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바도비체 본당과 가르멜 수도원의 성당은 제 어린 시절로부터 중?고등학교 시기를 거치는 청소년 시절에 이르기까지 제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

저의 사제 성소의 씨앗은 더욱 자랐는데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얀 티라노프스키 신부님의 도움으로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성모님께 대한 신심에 전환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마리아께서 저희를 그리스도께 이끌어 주신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시기에 와서야 비로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그분의 어머니께 인도해 주신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때 성모님께 대한 신심에 한가지 의혹이 떠올랐는데 성모님께 대한 신심이 너무나 커지면 혹시 그리스도께 마땅히 바쳐야 할 흠숭이 흐려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에 몽포르의 루도비코 성인의 「복되신 동정녀께 드리는 참다운 신심에 관하여」라는 책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책에서 저의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마리아께서는 우리를 그리스도께 이끌어 주시기에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바로 성모님의 신비 가운데 생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몽포르의 성 루도비코가 쓴 이 책은 화려한 문체의 복고풍이었기에 조금은 황당한 구석이 없지는 않았지만 그 기본 신학적 진실은 거부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저자는 뛰어난 신학자였습니다. 그분의 성모님에 대한 신학적 입장은 삼위일체의 신비와 하느님의 말씀이 인간이 되어 오신 육화의 신비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것에 머물러 있어야만 한다.>

-윤경재


예수님이 열두 살 되던 해 파스카 축제 관습에 따라 그리로 올라갔다. 축제 기간이 끝나고 돌아갈 때에 소년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남았다.

“얘야, 우리에게 왜 이렇게 하였느냐? 네 아버지와 내가 너를 애타게 찾았단다.”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 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이 한 말을 알아듣지 못하였다. 예수님은 부모와 함께 나자렛으로 내려가, 그들에게 순종하며 지냈다. 그의 어머니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 (루카 2,41-51)



  루카복음 저자는 참으로 용의주도하고 뛰어난 이야기꾼입니다. 소년 예수에 대한 이야기는 루카복음서에서만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들을 미리 서곡처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시메온 예언자가 예언했던 “당신의 영혼이 칼에 꿰찔리는 가운데, 많은 사람의 마음속 생각이 드러날 것입니다.”는 내용이 들어맞는다는 것을 미리 맛보기로 보여 줍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지혜와 권능이 있는 분으로 묘사하기 위해, 그 당시 위인들을 찬양할 때 흔히 쓰였던 어린 시절부터 남달랐다는 어법을 채택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독자들에게 예수님께서 처음부터 비범한 분이셨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아울러 성모님의 모범적인 성덕도 같이 드러내줍니다.


  유대 율법에 의하면 남자는 13세 되는 해부터 축제 때 성전순례를 의무적으로 해야 되었습니다. 여기서 루카저자가 어린 예수의 나이가 12살이라고 언급합니다. 이는 예수께서 성전과 율법을 얼마나 귀하게 여겼는지 말해 줍니다.


  아마도 어린 예수가 성전 방문을 한 것은 이번이 첫 방문이었을 것입니다. 첫 방문 때부터 성전에서 사람들을 놀래게 만드는 지혜와 의외성을 드러내 보입니다.


  나자렛에서 예루살렘까지는 약 120Km쯤 떨어졌는데 걸어서 3일 걸리는 거리입니다. 그 부모가 예수와 헤어져 하룻길을 걸어간 것은 그 거리만큼이나 떨어져 있는 예수와 인간 사이의 거리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아들이신 분을 잃고서 정신없이 제 길만 걸어가는 인간성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집과 인간의 집 사이를 오가는 인간적 한계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 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라고 말하는 어린 예수의 대답은 지금 우리에게도 상당히 놀랍고 어색하게 들립니다.

  그러나 잘 살펴보면 여기서 예수님은 “당신의 아버지의 것”에 있어야만 하는 당위성을 말하고 계십니다. 그리스어 본문의 뉘앙스로는 아버지께서 현존하시는 집인 성전은 물론이고 무엇에서든지 하느님께 속하여야만 한다는 그의 확고한 의지가 드러납니다. 영어로도 “must be 또는 would be”로 번역됩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도 무엇인가 깨닫고 알아듣도록 요청하고 계십니다.


  당장은 알아듣기 힘들어도 앞으로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삶을 통하여 하느님께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하느님께서 가리키시는 길을 걷는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 게 될 것입니다.


  루카 저자는 그 모범을 성모님을 통해서 보여 줍니다. 예수의 부모는 어린 자식을 잃고 말할 수 없는 괴로움과 당황한 심정을 경험하셨습니다. 또 일평생 가슴 졸이며 사셨으며 칼로 찌르는 고통을 당하실 것이라는 예언대로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그렇지만 묵묵히 참아 내시고 마음에 새겨두시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우리도 성모님의 자세를 닮으라는 요구입니다.


  우리가 신앙의 여정에서 흔히 겪게 되는 “신앙의 어두운 밤”체험이 이와 같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예수님의 부재는 만사를 하느님께 속한 것에서 찾아야 하는데 인간에게 속한 것에서 찾으려할 때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십자가의 성 요한이나 여러 성인들께서 말씀하는 어둔밤의 경지는 이와는 다릅니다. 그 경지는 주님께 온전히 속하기를 원하는 단계가 완성단계로 들어가기 위해 주님께서 이끄시는 은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을 순례하신 성모님과 요셉처럼 우리도 하느님께 나아가는 순례의 길에 있습니다. 그 길에서 주님을 잃고 방황할 때 우선 하느님께 속한 것으로 방향을 틀어야만 주님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인간적인 것을 찾아 나서다 길을 잃고 헤매지 않았는지 반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성모 성심

-이수철신부-

현모양처(賢母良妻),

어진 어머니에 착한 아내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착한 아내에 앞서

어진 어머니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이 암시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여자들에게는

살아갈수록 아내보다는 어머니 역할이 증대되기 마련입니다.

 

어진 어머니,

너그럽고 자비로우며 지혜로운 어머니를 뜻합니다.


오늘은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기념일입니다.


말뜻 그대로,

너그럽고 자비하시며 지혜로우신 성모님이셨습니다.


어제의 예수 성심 대축일에 이어

오늘은 성모 성심 기념일입니다.

 
예전에는 축일로 지내다가

1969년 전례 개혁 때

의무 기념으로 한 등급 낮춰졌다 합니다.

 

어제 자료를 보다가

재미있는, 의미심장한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성모님 공경을 강조하여

성모 축일이 제정됐던 시대는

교회가 세속의 격렬한 도전을 받던 위기의 시대였다 합니다.

 

종교개혁에 이어 17-18세기 계몽주의,

불란서 혁명, 공산주의, 무신론, 세속화 등,

온갖 도전에 직면해 있던 위기의 시대에

교회는 성모님의 품을 찾았고

성모 마리아님은 교회를 보호해 주셨음을 깨닫게 됩니다.


하여 우리는 성모 마리아를

교회와 인류의 어머니,

은총의 중개자라 부르며 공경합니다.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의 마음,

그대로 예수 성심의 마음입니다.

 

평생 아드님 곁에서

동고동락 함께 하셨던 성모님이셨습니다.

 

복음 말미에 성모님의 모습이 한 구절에 압축되어 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


예루살렘 순례 때,

사흘 동안 실종됐던 12세의 소년 예수님을

성전에서 찾아냈을 때의

예수님의 납득 못할 현실에 당황하지 않고

마음속에 간직했던 참 어질고 신중한 성모님이셨습니다.

 

이해 못할 일들은

마음속에 간직하고 곰곰이 되새기며

하느님의 뜻을 찾았던 관상가 성모님이셨습니다.


관상의 침묵에서 터져 나오는 하느님 찬미입니다.

 

무엇보다 성모님, ‘찬미의 사람’이었습니다.

 

오늘 이사야의 말씀,

그대로 성모님의 마니피캇을 연상시킵니다.


“나는 주님 안에서 크게 기뻐하고,

  내 영혼은 나의 하느님 안에서 즐거워하리니,

  그분께서 나에게 구원의 옷을 입히시고,

  의로움의 겉옷을 둘러 주셨기 때문이다.”


성모님의 침묵의 마음속 깊이에서

터져 나오는

이런 찬미의 삶이

온갖 고통을 극복하며

티 없이 깨끗한 마음으로

늘 주님과 함께 살게 했음을 봅니다.

 

주님의 십자가 밑에는

성모님과 함께 사랑하는 제자가 있었다합니다.


십자가의 주님은

이 미사 중에 우리 모두를 향해 말씀하십니다.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


우리 모두의 어머니 성모 마리아이십니다.

 

오늘도 우리 모두

예수 성심, 성모 성심으로 살 수 있도록

주님의 은총을 청합시다.

 

 

아멘.

 

 

김효성 수녀 (성심수녀회, 통합사목연구소)


 아이를 키워본 적이 없는 나는 수녀회 입회 전에 같이 놀아주었던 어린 조카의 기억이 늘 새롭다. 이따금 명절에 부모님께 갔다가 가족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그 조카를 만나면 꼬마 녀석이 언제 이렇게 큰 어른이 되었는지 도무지 믿어지지 않는다. 이제 결혼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짝을 찾지 못한 것 같아 지난 조카 생일에는 작고 예쁜 케이크를 들고 갔더니 여간 반가워하지 않았다. 고모, 조카 사이에도 이렇듯 정이 기우는데 하물며 부모의 심정이야 오죽할까 싶다.  

그런데 부모도 모르는 구석이 자녀에게 늘 있는 것 같다. 기도모임이나 성서모임에서 만난 자매님들은 모임이 어느 정도 무르익으면 자녀들에 대한 심정을 털어놓는다. 특히 모임 뒤 둘만 있을 기회가 생기면 더 깊이 토로한다. “수녀님, 자식이 애물단지예요. 실은 우리 애가 자랄 때 집안에 이런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때 아이가 아빠한테 큰 상처를 받아 지금 그러는 것 같아요. 원래 착한 아이였는데 지금은 속수무책입니다. 저도 어찌할지 모르겠어요.” 그러면 나도 할말을 잃고 가만히 듣고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날 저녁 집으로 돌아와 작은 기도방에 앉아 있으면 애타하던 그 자매님의 모습이 가만히 떠오른다. 그래서 나는 그 자매님을 성체 안의 주님께 조용히 맡겨드린다. 내게 더 말하지 못했던 많은 얘기들도 주님이 직접 다 들어주시라고…. 그리고 그 자매님도 자녀를 주님께 맡겨드리도록 은혜를 구한다. 어머니에게 자녀는 신비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자녀에게 걱정스러운 일, 놀라운 일, 예기치 못한 일이 생기면 대부분 어머니들은 자녀에 대한 주도권을 잃은 듯 불안해한다. 아이에 대한 참 주도권이 하느님께 있다는 것을 잊기 쉬운가 보다, 자녀를 사랑할수록 더.

오늘 복음의 성모님도 그런 모습이시다. 소년 예수 때문에 많이 당황하셨다가는 막상 성전에서 찾아낸 그를 보고 깜짝 놀라기까지 하신다(48절). 성모님도 아들이 누구인지를 새로 배워나가시는 듯하다. 아들 예수가 하느님 아버지의 아들임을 그토록 마음에 되새기셨을 텐데도 말이다. 제 손으로 키운 자녀를 신앙의 눈으로 보려면 성모님이 겪으신 과정을 모든 어머니가 거쳐야 하는가 보다. 자녀를 통하여 걷는 신앙의 여정을….

 

 

 마리아의 깨끗하고 열절한 사랑의 마음

-조욱현신부-


요한네스 에우데스(Jean Eudes, 1601-1680)는 예수 성심과 성모 성심의 스승이요, 첫 번째 사도로 불리고 있다. 그는 예수 성심 축일을 지내기 20년 전부터 그의 제자들과 함께 이미 2월 8일을 마리아 성심 축일로 지냈다(1643년). 이후 교황 비오 7세는 성모성심을 축일로 지낼 수 있도록 청하는 모든 교구와 수도 단체에 허락하였다. 1942년 교황 비오 12세는 온 세상을 ‘마리아의 무죄한 성심’에 봉헌하면서 전례등급을 올렸고, 날짜를 성모승천 대축일의 제8부인 8월 22일로 고정시켰다. 그러나 로마 전례 개혁은 다시금 지역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기념일로 환원하고, 예수 성심 대축일 다음 토요일로 고정시켰다.

이 축일의 목적은 마리아의 깨끗하고 열절한 사랑의 마음속에 현존하시는 주님을 찬양하고 그 기쁨을 축하하는 것이다. 아울러 복되신 동정녀 마리아의 마음에 주님이 거주하도록 거룩하게 하신 하느님을 기억하고 찬미하며, 우리 자신도 하느님 영광의 살아있는 성전이 되도록 마리아께 전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느님과 예수님께 대한 성모 마리아의 사랑이 그 목표로서 우리도 그와 같은 사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구되는 것이다.

오늘의 복음은 예수님의 어린 시절을 전하는 유일한 자료이다. 이 이야기는 단순한 유년기의 예수님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것은 파스카 신비를 완성할 예루살렘을 향한 예수님의 일생을 그려내는 루가복음 사가에게 마리아가 이미 파스카 신비에 참여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 이야기는 지혜와 파스카의 특징을 드러내는 그리스도론이다. 예수님이 지혜 자체이며, 파스카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드러낸다. 이 사건의 배경은 구약의 파스카 축일이다. 구약의 파스카는 당시 예루살렘에서 지내기로 되어 있었다. 또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의무적이었는데, 아마 12살이 그 규정 나이였던 것 같다. 성전에서 학자들과 이야기를 주고받는 광경은 구약의 파스카 예식에서 가장 나이 어린 사람이 파스카 예절에 관한 것을 질문하고 가장 연장자가 파스카의 역사와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과 비슷하다. 여기서는 학자들이 질문하고 예수께서 답하시는 것이, 예수께서 신약의 파스카의 주인공임을 드러낸다. 예수님은 율법학자들을 경탄하게 하는 지혜의 스승, 지혜자체로 보인다.

또 파스카적 용어를 통하여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신비의 고통과 기쁨을 미리 체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이야기는 부활사건과 공통점이 있다.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다”(2,41; 22,8.13), “사흘이라는 시간”(2,46; 24,46), 그리고 “아버지의 뜻을 이룰 필요성”(2,49; 24,7)과 “이해하지 못하였다”(2,50; 24,25)는 것이다. 여기에서 사흘이라는 시간 개념은 성서에 자주 나타나는 주제이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제물로 바치기 위해 모리야 산으로 사흘 길을 걸었다. 요나는 하느님의 말씀을 이방인들에게 선포하기 위해 고래 뱃속에 사흘간 머물렀다. 예수님의 부활은 죽음으로부터 사흘간의 시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 개념은 고통의 최대치를 드러낸다. 사흘이란 의인들의 최대의 고통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따라서 마리아와 요셉이 사흘간 소년 예수를 찾아 헤맸다는 것은 의인으로서 최대의 고통을 겪으셨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이를 잃어버린 다른 어머니처럼 극한의 고통을 겪으셨다는 것을 뜻하며, 훗날 십자가의 죽음을 맞이하는 예수의 고통을 미리 겪으셨다는 것을 아울러 미리 보여주고 있다.

마리아가 예수님을 성전에서 발견하고 꾸짖는 가운데 요셉을 아버지로 언급하는데 대해서 예수님은 하느님을 아버지로 언급하고 있다. “왜 나를 찾으셨습니까? 나는 내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할 줄 몰랐습니까?” 이 말은 예수께서 이미 어린 시절부터 하느님의 아들임을 의식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씀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하였지만, 그 어머니는 “그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는 진술은 신앙의 길을 걷는 마리아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여기서 ‘알아듣지 못함’은 지혜의 결핍이 아니라, 하느님께 열려있음, 내맡겨져 있음을 드러낸다. 이러한 신앙의 자세는 목동들이 다녀간 이야기에도 나타난다(2,19). 거기에는 이 신비를 간직한 것만이 아니라, 깊은 묵상의 자세를 보여주는 표현으로 “깊이 새겼다”는 말이 덧붙여지고 있다. 또 이 이야기에서는 ‘찾는다-발견한다’는 신앙의 도식을 볼 수 있다. 불 신앙인은 찾아도 얻지 못하지만 신앙인은 찾으면 얻게 된다는 것이다. 주님을 열심히 찾는 마리아의 신앙을 묵상하게 한다.

오늘 복음에서 우리는 또한 마리아의 신앙을 다른 각도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마리아와 요셉도 예수님을 잃어버린 적이 있다. 그러니 우리의 신앙생활도 아주 자주 하느님을 잃어버리고 나 홀로 방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는 그것을 나 홀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으면서 나가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우리는 마리아의 모습을 보아야 한다. 마리아는 사흘간의 고통 후에 성전에서 예수님을 다시 찾는다. 이것은 우리도 잘못하여 하느님께로부터 멀어졌을 때에, 즉시 다른 곳에서 주님을 찾지 말고 하느님의 뜻으로, 하느님께로 되돌아가야 함을 말해주는 것이다. 하느님의 뜻으로 다시 돌아갈 때에 비로소 주님을 다시 만날 수 있고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마리아를 따르는 자세이다. 마리아의 신앙을 본받고 따르도록 노력할 때에 우리는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을 따라 하느님 아버지와 예수님께 대한 더 완전한 사랑을 드릴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은총을 구하며 열심히 이 미사를 봉헌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