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자료

재속 프란치스칸 성소가 있다고 보이는 사람의 표지

Margaret K 2021. 1. 2. 05:50
 
미국 국가 형제회 지원기 양성교재
'와서 보시오'에서 발췌

 

 
 
재속 프란치스칸 성소가 있다고 보이는 사람의 표지 
 
  1. 착하고 가톨릭 신앙을 실천한다. 
  2. 예수님과 재속프란치스칸 삶의 핵심인 복음을 따르려는 갈망이 있다.
  3. 예수님에 대해 단지 지성적인 지식이 아니라 인격적인 믿음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 프란치스칸은 사람과 모든 피조물뿐만 아니라 예수님 안에서 하느님이 만드신 모든 선물에 대한 깊은 사랑이 드러나게 한다. 그들의 삶 안에서 자라나는 성품은 놀랍기만 하다.
  4. 희망으로 가득차 있고, 기꺼이 삶의 문제를 다루려 하고, 또 다룰 수 있다. 어떤 것에 대해 염세적으로 생각하거나, 습관적인 반대론자, 또는 세상의 문제로부터 희피하고자 하는 이들은 재속프란치스칸으로 적합하지 않다. 
  5. 우리가 죄인임을 이해하고, 회개의 필요를 느낀다. 완전한 사람들에게는 재속프란치스코회가 필요 없다.
  6. 어느 정도 성 프란치스코와 성녀 글라라에 대한 지식이 있다.
  7. 기꺼이 재속프란치스코회 회칙과 형제회의 삶에 자신을 내어 맡기려하고, 또 맡길 수 있다. 형제회 안에서 형제들과 자매들의 말을 잘 경청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대화법이 필요하다. 
  8. 하느님을 믿고, 자신의 삶에서 하느님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편견을 갖고 있거나 교만하고 닫힌 마음의 소유자는 누구도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될 수 없다.
  9. 모든 피조물에 대한 존경심이 있고, 그것을 존중하는 마음과 예의를 갖추고 있다.
  10. 형제회 안에서 삶의 일부인 반문화적인 태도를 기꺼이 끌어안으려한다. 재속프란치스칸은 형제성 안에서 살고, 다른 이들의 창조적인 생각과 삶을 기꺼이 공유할 수 있고 또 공유한다.
누군가가 재속프란치스칸으로 적함한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을 때, 형제회는 이런 의구심에 대해 도움을 받는다.
 
 
재속프란치스칸 성서가 없다고 보이는 사람의 표지 
 
  1. 이미 수도 단체에 속해 있거나 다른 '3회'에 속해 있는 사람은 관면없이 재속프란치스코회에 들어올 수 없다. 
  2. 가톨릭 신자가 아닌 사람은 비록 그들이 보다 넓은 의미의 형제적 삶이 참여하고 있을지라도 재속프란치스코회에 받아들여질 수 없다. 평의회와 함께 하는 대화는 건강한 참여 형태를 결덩할 수 있다.
  3. 대인 관계나 관겨성에 문제가 있는 사람, 가정이나 가족 문제로부터 탈출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될 수 없을 것이다. 비록 우리가 회원들을 지원하고 격려하더라도, 재속프란치슼회는 치료하는 모임이 아니다.
  4. 상습적으로 단체에 가입하는 '꾼'들은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아니다. 
  5. 독불 장군같은 사람이나 자기 중심적인 사람은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아니다. 우리 형제회는 공동체 중심이므로 이기적인 사람은 적합하지 않다.
  6. 다른 이들에게 개인적인 기도나 생각을 강요하는 사람은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아니다.
  7. 생활 방식이 복음과 맞지 않는 사람은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아니다.
  8. 모든 사람과 모든 것에 대해 쓸데없이 말하고 비판하는 사람, 또는 가족이나 일에 무책임한 사람, 또는 무언가에 중독되어 있고 변화하려 하지 않는 사람(전문가의 도움을 청해야 함)은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아니다.
  9. 완고하고 경직된 생각이나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좋은 지원자가 아니다. 우리에게 독제자는 필요없다. 우리는 봉사하는 지도자가 필요하고 함께 협력하는 사목이 필요하다.
  10. 삶과 사람들을 통솔하기 위해 폭력과 힘, 또는 명성을 이용하는 삶은 복음을 따르는 삶의 길에 적합하지 않다.
누군가가 재속프란치스칸으로 적합한지에 대해 의구심이 있을 때, 형제회는 이런 의구심에 대해 동무을 줄 수 있다. 
 

 

 

재속프란치스칸이란

 프란치스코의 회개의 삶의 여정인 그의 발자취를 모범으로 삼고

 교회가 인가해 주신 재속프란치스칸의 회칙대로 살겠다고 서약을  사람들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프란치스코가 우리에게 주신 생활양식이 무엇인지우리가 지켜야  회칙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기간이 초기 양성기이다.

 

 성소 식별

천주교신자인 사람

다른 수도회에 속해 있지 않은 사람

적어도 성서를 통독하고  프란치스코의 전기 한권 이상 읽어본 사람

형제들간  공존   있는 능력 소유자

편향된 신앙 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 하느님의 영성, 신비 기적등을 쫓는 )

자기 중심적이 아닌 공동생활의 삶에 장애가 없는 사람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

긍정적인 삶을 살고 불평과 비판을 하지 않는 사람

프란치스칸은 활동수도회로서 평화의 사도들임을 인식하고, 정주 수도회가 아님을 인식한 사람

******************************************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정의

-     재속프란치스코회는 그리스도인들의 완덕의 학교이며 참된 프란치스코 정신을 배우는 학교이다.(교황 비오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