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복음 묵상

2021년 6월 29일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Margaret K 2021. 6. 29. 07:41

2021년 6 29일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베드로 사도는 이스라엘 갈릴래아 호수에 인접한 벳사이다 출신으로 본이름은 시몬이다. 동생 안드레아와 함께 어부 생활을 하다가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이름을 베드로(반석)로 바꾸시고, 그를 사도단의 으뜸으로 삼으셨다. 복음서에 소개되는 베드로 사도의 모습은 소박하고 단순하다. 예수님을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시라고 고백하여 칭찬받기도 하고, 예수님의 수난을 반대하다가 심한 꾸중을 듣기도 하였다. 로마 교회의 첫 주교로서 첫 번째 교황이기도 한 베드로 사도는, 67년 무렵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순교하였다.

바오로 사도는 열두 제자와는 달리, 비교적 늦게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그는 그리스도교를 열성적으로 박해하던 사람이었다. 그리스도인들을 잡아 가두려고 다마스쿠스로 가던 그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체험한 뒤 유다교에서 개종하여 그리스도의 사도가 되었다. 바오로 사도는 이방인들이 사는 여러 지역에 교회를 세웠다. 그 공동체들에 보낸 많은 서간이 오늘날 『성경』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전승에 따르면, 그는 67년 무렵 로마에서 참수되었다.

★★★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선생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마태오 16,13-19)

 

"But who do you say that I am?"

"You are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오늘의 복음 : http://info.catholic.or.kr/missa/default.asp

오늘의 묵상

 -박형순신부-


 교회 공동체는 완전한 사람들의 공동체가 아닌, 완전한 사람들의 공동체를 향하여 나아가는 지상 여정의 순례자들의 모임입니다. 이러한 사실이 오늘 축일의 주인공인 베드로 사도와 바오로 사도의 모습에서 잘 드러납니다.

베드로 사도는 명문가의 자제도 이른바 잘나가는 사람도 아닌 그저 호숫가에서 고기를 잡던 어부였습니다. 그런 그가 하느님의 이끄심으로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라는 예수님의 신원을 정확하게 고백합니다. 그러나 그는 결정적 순간에 예수님을 모른다며 두려움 속에서 주님께서 가신 십자가 길을 멀리서 바라보았고, 주님께서 돌아가신 뒤에도 숨어서 지냈습니다. 그런 그가 교회의 반석이 되어 하늘 나라의 열쇠를 관리합니다.
그럼 바오로 사도는 어떠하였나요? 그는 베드로 사도와는 달리 명문가 출신으로 율법의 가르침에 충실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예수님을 정면으로 반대하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박해한 인물이었습니다. 그에게 예수님은 선동가며 하느님에 관한 가르침을 어지럽히는 불순분자였을 뿐입니다. 그런 그가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고, 주님을 박해하는 사람에서 주님을 선포하는 사람으로 변화됩니다. 그렇게 베드로와 바오로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 속에서 교회는 시작됩니다. 하느님께서 두 사도를 이끌어 주지 않으셨다면, 그 둘은 예수님을 만나기 이전의 모습으로 세상을 살아갔을 것이고 우리는 누구도 그들을 기억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교회 공동체는 완전한 사람들의 공동체가 아닙니다. 완성된 공동체가 아닙니다. 그러나 베드로 사도와 바오로 사도가 변화되었듯이, 우리 자신도 우리가 만나는 공동체의 구성원도 하느님의 이끄심 안에서 변화될 것입니다. 교회는 우리들의 뜻과 계획이 아닌 주님의 뜻에 따라 완전하고 완성된 공동체를 향해서 나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명연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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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가 들었어도 멋있고 아름다운 사람이 있습니다. 나이를 먹으면 두 부류로 나눠진다고 합니다.


첫째, 포용할 줄 아는 여유가 생기는 사람.
둘째, 내가 옳고 내가 답이라는 노욕(老慾)이 생기는 사람.

이 두 부류 중에서 누가 더 멋있고 아름다워 보일까요?

만약 “나 때는 말이야.”라는 말을 자주 한다면, 또 “너는 틀렸어.”라는 말을 자주 한다면 이 사람은 절대로 멋있지도 또 아름답지도 않습니다. 이런 사람을 보면 오히려 인상을 쓰면서 그 자리에서 벗어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이를 ‘꼰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들어주고 상대를 인정하고 지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귀가 둘이고 입이 하나인 이유는 많이 듣고 적게 말하라는 것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반대로 적게 듣고 많이 말하게 될 때는 ‘꼰대’가 되고 맙니다.

멋있고 아름다운 삶이 어떤지를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다면 그렇게 살아야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내려놓기가 참 어렵습니다.

이렇게 멋있고 아름다운 삶을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직접 모범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겸손의 삶이고 사랑의 삶입니다.

오늘은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입니다. 베드로와 바오로 사도 모두 예수님의 제자로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처음부터 이렇게 살았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베드로는 볼품없는 어부 출신으로 예수님을 세 번이나 모른다고 말할 정도로 믿음도 부족했습니다. 바오로 역시 좋은 신분을 가지고 있기는 했지만, 예수님을 박해하는데 앞장섰던 무서운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모습 그대로 살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면서 겸손한 모습을 늘 간직했습니다.

베드로는 오늘 복음에도 나오지만, 교회의 반석이 되었고 하늘 나라의 열쇠를 받았습니다. 커다란 명예를 받았지만, 늘 겸손했고 대접받으려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바오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는 매우 유능한 사람이었습니다. 이 유능함을 가지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으며 편하게 살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십자가의 길을 따라갑니다.

이들 모두가 철저히 겸손의 삶과 사랑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래서 부족함이 그렇게 많았어도, 우리는 이들을 멋있고 아름다운 사람으로 바라봅니다.

지금 우리는 어떤 삶을 지향하고 있나요? 겸손과 사랑의 삶이 진정으로 멋있고 아름다운 삶입니다.
아무리 사소해 보여도 사랑은 어디에나 있다(영화 ‘러브 액추얼리’ 중에서)

인생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요즘 대학생들에게 ‘인생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물으면 이런 답을 듣는다고 합니다.

1) 건물주가 되고 싶다.
2) 대기업,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다.
3) 여행 다니면서 맛있는 거 많이 먹고 싶다.

가장 많은 대답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정말로 자신의 인생을 통틀어 헌신하고 싶은 목적이 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이 자체로 만족한다고 말한다면 아마 1, 2번의 삶은 사회의 틀에 순종하며 사는 것이고, 3번은 사회의 틀에서 벗어나고 싶은 삶에 불과할 것입니다.

진정한 삶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건물주가 되고, 대기업, 공기업에 다니면서도 또 여행하면서도 어떤 삶을 만들어갈지 설명할 수 있는 자기 삶의 기준이 확실하게 서 있어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당신이 말씀하시고 직접 모범으로 보여주신 사랑의 삶을 우리 삶의 기준으로 세우라고 하십니다. 가장 의미있고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줄 것입니다.

 성당을 지어야 할지 학교를 지어야 할지 고민하는 교회가 되어야

-전삼용신부-


오늘은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입니다.
이 위대한 두 성인을 같은 날 기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성 베드로는 교회를 대표하는 인물이고 성 바오로는 선교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성 베드로는 교회로 모여야 하는 의미를 말해주고 성 바오로는 교회 밖으로 나가 선교해야 하는 의무를 말해줍니다.
 

 

    마치 교회가 심장이라면 성 베드로는 심장 안으로 피가 모여야 함을 말해주고 성 바오로는 그 피가 다시 혈관을 통해 온몸으로 퍼져야만 함을 말해줍니다. 둘 중의 하나만 빠져도 우리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둘이 하나이고 따라서 오늘 두 성인을 동시에 기념하는 것입니다.    

 

    만약 교회 안에 성 베드로만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교회 안에서만 봉사하고 밖으로는 나가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어떤 분을 만난 적이 있는데 그분은 교회 안에서 봉사도 열심히 하였고 미사나 고해성사를 꾸준히 하는 분이셨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신앙이 이상해졌습니다.
    하느님의 뜻을 알기 위해 매일 성경책을 펴서 거기에서 나오는 말씀을 주님께서 자신에게 해 주시는 말씀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단식 이야기가 나오면 밥을 먹지 않고 번제 이야기가 나오면 분명 누군가는 불에 타야 할 것이라 믿었습니다. 성경 말씀을 철저하게 믿었지만 실상은 거의 정신착란까지 간 것입니다.

     

    이런 행위는 성경을 점을 치는 행위와 같습니다. 성당이 아니라 점집에 다녔던 것입니다. 본인은 하느님 말씀에 충실하다고 믿었지만, 가정이 파탄 날 지경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자신의 내면에 베드로는 살지만, 바오로는 살지 않는 사람의 특징입니다. 그 사람은 하느님께 가서 내어놓을 게 없을 것입니다.

     

    주님은 세상에 복음을 전해서 영혼을 구원해 오라고 우리를 파견하셨습니다.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충실히 따르려고 하면서도 결국 선교를 제일 큰 목적으로 삼지 않으면 내가 머무는 교회는 점집이 됩니다. 돈 받고 그들 귀에 좋은 이야기만 해 주는 점집 같은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반면 내 안에 바오로만 있다면 어찌 될까요? 나주 율리아처럼 교회와 단절된 상태에서 헛된 것을 전하게 됩니다. 어떤 분은 마치 자신이 예언자나 된 것처럼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돈을 받고 예언을 해 줍니다. 사람을 자신에게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체의 힘으로 살아가게 만드는 것입니다. 혈관이 피를 통과시키지 않고 자기 안에만 머무르게 한다면 거기는 썩어버리게 됩니다. 깨끗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국, 피가 함께 모일 심장과 같은 구심점이 없다면 교회는 하나가 될 수 없고 나중에는 사람들에게 선교해도 그들이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베드로만 있는 교회는 안에서 썩고 바오로만 있는 교회는 밖에서 썩습니다. 베드로가 약화하고 바오로만 강조된다면 아이는 낳고 키우지 못하는 무책임한 부모처럼 됩니다.    

 

    영화 ‘가버나움’은 자인이라는 아이가 부모를 고소하는 내용입니다. 가난하면서도 아이는 많이 낳아서 집세를 내기 위해 11살 딸을 시집보내버리고 자인은 출생신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선교만 하면 무엇하겠습니까? 베드로를 통해 오는 은총이 메마르게 된다면 교회도 고소를 당하고 말 것입니다. 어쩌면 세례를 받고 5년 이내에 70%가 냉담 하는 상황이 이런 것을 반증하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베드로와 바오로가 함께 머무는 균형 잡힌 교회와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아주대학교 이국종 교수가 힘들어했던 것이 무엇이었을까요? 돈이 중앙으로 집중되어야 한다는 기득권 의사들과 비교하면 그는 그런 것들이 외부로 나가는 데 더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에 있습니다.    

 

    지금 개신교가 겪는 어려움을 남의 일처럼 보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개신교가 왜 안 좋은 이미지가 되었을까요? 베드로와 바오로가 균형 잡히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속으로는 돈이 집중되어 대형교회들이 세워지지만, 겉으로는 “예수 천국, 불신 지옥!”이라고 소리치는 바오로의 모습만 비치기 때문입니다. 뉴스에는 계속 목사들이 수백억 원씩 착복했다는 내용이 나오고 신도들은 절에 가서 행패를 부리는 내용이 나옵니다. 우리 교회도 베드로와 바오로가 균형 잡히지 않는다면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게 될 날이 머지않았습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닙니다. 베드로 당시는 베드로 대성당이 없었습니다. 지을 생각도 할 수 없는 때이기도 했지만 사람이 교회였고 그 사람이 있는 곳으로 바오로 사도가 찾아왔습니다. 돈이 흐르는 곳에 복음도 흐릅니다. 심장만 커지고 혈관이 축소되면 몸이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베드로는 심장입니다. 바오로는 혈관입니다. 돈은 혈액입니다. 적당한 심장과 알맞은 혈관의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혈관으로 교회에 들어왔던 재물은 사회로 환원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교회가 건강하게 살아남는 방식입니다. 이것이 오늘 베드로 사도와 바오로 사도를 함께 기념하게 만든 의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신앙인이 균형 잡힌 신앙생활을 하려면 우리 안에 베드로와 바오로가 균형 잡혀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이태석 신부님은 “만약 예수님이라면 먼저 성당을 지셨을까요, 학교를 지셨을까요? 아마 학교를 지으셨을 것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오로 사도처럼 선교를 먼저 생각하시는 것 같지만 분명 이 말씀 안에는 결국 성당을 지어 자신에게 주어진 사람들에게 신앙을 전해야 한다는 생각도 동시에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균형 잡힌 신앙이 결국 많은 이들을 주님께로 이끄는 것입니다.
    

 

    그런 모습에 비해 지금의 우리 모습은 당연히 ‘성당 먼저’가 된 것은 아닌지 싶습니다. 성당을 짓고 났더니 돈이 부족하여 빚을 다 갚고 나면 이제 보수공사나 증축을 해야 하고 그렇게 밖으로 돌 수 있는 돈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러나 심장 안에 피가 쌓여서는 안 되는 것처럼 교회는 끊임없이 가난해지려 해야 합니다. 대신 그 피는 선교의 방향으로 흘러야 합니다. 그리고 그 선교의 열매들은 다시 교회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저는 교회 건물이 조금은 더 작고 초라해도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때에 남는 것은 건물이 아니라 사람들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재형신부-


보통은 꿈을 기억하지 못합니다그런데 생생하게 기억나는 꿈이 있었습니다이가 흔들리면서 빠지는 꿈이었습니다다행히 깨어보니 이는 빠지지 않았습니다궁금해서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습니다꿈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하나는 긍정적인 것입니다근심걱정불안이 없어진다는 내용입니다다른 하나는 부정적인 것입니다안 좋은 일이 생긴다는 내용입니다잠에서 깨어보니 이는 잘 있었으니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백신을 맞고거리두기도 완화되니 신문홍보를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8월에도 신문홍보를 하기로 했고, 10월에도 하기로 했습니다코로나 팬데믹으로 움츠렸던 사람들이 기지개를 편다고 합니다여행도 가고뮤지컬도 보고가족 모임도 합니다앞으로 신문홍보가 잘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축일로 지내는 베드로 사도와 바오로 사도에게도 두 가지 모습이 있습니다하나는 부정적인 모습입니다예수님께서 사람의 아들은 십자가를 지고 가야 한다고 하셨을 때입니다베드로 사도는 주님 그러시면 안 됩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예수님께서는 그런 베드로 사도에게 사탄아 물러가라너는 하느님의 일을 생각하지 않고사람의 일만 생각한다.’ 예수님을 위해서라면 지옥까지라도 가겠다고 했지만 베드로 사도는 예수님을 3번이나 모른다고 하였습니다그런 베드로 사도에게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닭이 울기 전에 3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바오로 사도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박해하였습니다끝까지 찾아서 감옥으로 보냈습니다교회의 첫 순교자 스테파노 부제의 죽음을 가까이에서 지켜보았습니다예수님께서는 다마스쿠스로 가는 바오로 사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울아너는 왜 나를 박해하느냐?’ 베드로 사도는 나약했고바오로 사도는 냉철하였습니다.

 

다른 하나는 긍정적인 모습입니다베드로 사도는 예수님께서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라고 하셨을 때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선생님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 사도를 칭찬하셨습니다그리고 베드로 사도에게 교회를 맡겨 주셨습니다천국의 열쇠도 주셨습니다베드로 사도는 특유의 친화력으로 초대교회를 잘 이끌었습니다뒤늦게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지만 바오로 사도는 해박한 지식과 화끈한 추진력으로 초대교회의 신학과 교리를 정립하였습니다이방인들에게 유대인의 율법을 강요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원하시지 않는 것이라며 반대하였습니다바오로 사도는 이방인들을 위한 교회를 설립하였고서간을 통해서 위로와 용기를 주었습니다잘못한 것들은 엄하게 꾸짖었습니다베드로 사도의 친화력과 바오로 사도의 추진력으로 초대교회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사도행전은 베드로 사도와 바오로 사도의 뜨거운 신앙과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본당에 있을 때 교우 분들께서 이런 말씀을 하시곤 했습니다. ‘신부님은 자상하신데다른 신부님이 오시면 어떻게 하나요?’ 저는 자상한 면이 있습니다그래서 본당 사목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어르신들께서 좋아하시기도 하십니다하지만 저는 베드로 사도처럼 열정은 있지만 추진력이 부족합니다바오로 사도처럼 주님을 따른다고는 하지만 바리사이파처럼 주님을 따르기도 하였습니다하느님 앞에는 너무 빠른 것도너무 느린 것도 없습니다천년도 하느님 앞에는 지나간 어제 같다고 하셨습니다하느님 앞에는 완벽한 것도똑똑한 것도재능이 있는 것도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하느님께서는 길가의 돌 하나로도 모든 것을 이루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중요한 것은 베드로 사도가 흘렸던 참회의 눈물입니다중요한 것은 바오로 사도가 보여주었던 새로운 삶으로의 회개입니다. 

 결핍이야말로 은총입니다. 결핍은 우리를 성화에로 인도합니다!

 -양승국신부-

 

피정오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어설프지만 작은 야외 식당을 직접 만들었습니다. 기본 골조는 웃기게도 축구 골대입니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철 파이프와 폐자재들을 주워 모아, 얼기설기 용접을 해서 대충 뼈대를 만들었습니다.

  

그 위에다 천막까지 씌우니 그럴 듯하게 꼴을 갖추었습니다. 수도도 설비하고 조명까지 설치하니 금상첨화였습니다. 나름 개원식도 하고 축하공연도 하고 맛있게 고기도 구워먹었습니다. 

 

그런데...바로 그날 밤에 엄청난 강풍을 동반한 폭우가 내렸습니다. 미사를 끝내고 조마조마한 마음을 달래며 식당으로 달려가 봤더니, 완전 초토화되었습니다. 천장은 비가 줄줄 새고 있었고, 고정시켜놓은 접합부위가 벌어져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건물을 짓는데 기초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바닥재를 제대로 깔고, 시멘트를 이용해 단단히 고정시키고, 용접도 새로 하고, 천장도 스티로폼 판넬을 끊어와 제대로 얹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교 교회의 초석이 되신 두 사도, 베드로 바오로 사도의 축일을 경축하고 있습니다. 두 분이 합심해서 교회의 기초를 단단히 놓으셨기에, 오늘 우리 교회가 이렇게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두 분을 향한 깊은 감사의 정과 존경심이 저절로 우러나옵니다.

  

두 사도 역시 주님께로 나아가는 여정의 초기 그릇된 기초로 인해 삶 전체가 와르르 무너져 버린 적이 있습니다. 은혜롭게도 두 사도는 철저한 삶의 붕괴 이후 새로운 집을 다시 지었습니다. 그 결과가 위대한 대 사도인 것입니다.

  

오늘 미사 전례 중 감사송은 두 사도의 역할과 사명을 명확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신앙 고백의 모범이 되고, 바오로는 신앙의 내용을 밝히 깨우쳐 주었으며, 베드로는 이스라엘의 남은 후손들로 첫 교회를 세우고, 바오로는 이민족들의 스승이 되었나이다. 두 사도는 이렇듯 서로 다른 방법으로, 모든 민족들을 그리스도의 한 가족으로 모아, 함께 그리스도인들의 존경을 받으며, 같은 승리의 월계관으로 결합되었나이다.”

  

베드로 사도와 바오로 사도는 이제 역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사도로 존경과 추앙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만, 두 분 역시 젊은 시절의 방황과 미성숙과 흑역사가 있었습니다.

  

한없이 부당함에도 불구하고 주님께로 한 발자국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갔던 두 사도의 성소 여정을 언제나 부족함과 나약함으로 인해 고민하는 오늘 우리에게 큰 위로와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고되고 힘겨운 오랜 신앙 여정 끝에 마침내 자신의 결핍을 솔직히 인정하게 된 두 사도에게 하느님께서는 기쁜 마음으로 그들의 삶에 본격적으로 개입하시게 됩니다.

  

결국 우리의 한계, 나약함, 결핍으로 인해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오시고, 그 순간 우리는 참 인간이자 참 하느님이신 예수님께 한 걸음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지고 보니 그토록 우리가 원망하는 우리의 결핍이야말로 우리를 하느님께로 나아가게 하는 은총의 도구였습니다. 따라서 내 결핍, 내 가족의 결핍, 내 이웃의 결핍 앞에서 우리가 지녀야 할 시각은 한 가지입니다.

  

결핍은 축복입니다. 결핍은 은총입니다. 결핍은 새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우리들 삶의 길목을 스쳐지나가는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결핍을 체험하게 될 때 마다, 뿐만 아니라 내 결핍을 확인하게 될 때 마다 우리는 외쳐야 합니다.

  

“결핍이야말로 은총입니다. 결핍은 우리를 성화에로 인도합니다. 결핍을 통해서 우리는 구원됩니다. 결핍을 통해서 하느님께서 내게 오십니다.”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이영근신부-


오늘 우리가 기념하는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이 두 분은 예수님께서 특별한 직무를 맡기신 으뜸 사도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곧 베드로는 교회의 주춧돌로 삼으셨고바오로는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오늘 <1독서>에서는 주님께서 베드로를 감옥에 갇혀있는 베드로를 빼내주시고 보호해주시며, <2독서>에서는 바오로를 주님께서 바오로 사자의 굴에서 구출해주시고 굳세게 해 주십니다.

<복음>에서는 베드로의 고백을 통해서는 그리스도의 신비를베드로에게 부여되는 권한을 통해서는 교회의 신비를 드러내줍니다.

먼저베드로의 신앙고백은 이렇습니다.

          “스승님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마태 16,16)

 

베드로의 이 신앙고백으로 그리스도의 신비가 드러나게 됩니다그것은 지금까지 예언자들이 보증해 왔던 메시아로서의 그리스도인 것만이 아니라성부와 절대적이고 유일한 관계를 지니신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라는 신비입니다그런데 이 신비는 베드로가 스스로 깨달은 것이 아니라하늘에서 밝혀주고 알려주신 계시입니다곧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그것을 베드로에게 알려주셨다.”(마태 16,17)고 말씀하십니다.

바로 이 신앙의 반석 위에 교회가 세워집니다곧 교회는 “하느님 아드님”이신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믿음에 근거하여 세워집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 즉,

            저승의 세력도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마태 16,18)

 

이는 반석 위에 그리스도께서 직접 세우신 이 교회가 이 세상 끝 날까지 지탱해 나갈 것임을 말해줍니다이어서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마태 16,19)

 

여기에 또 하나의 놀라운 신비가 있으니그것은 베드로에게 부여된 권한을 통해 드러난 교회의 신비입니다놀라운 것은 이 특별한 권한이 그에게 부여되었다는 사실이 아니라그가 행한 것을 “하늘에서” 그대로 인정해 준다는 사실에 있습니다곧 “매고 푸는” 권한을 하늘에서 보증하고 인정해 준다는 이 어마어마한 사실인 것입니다이토록베드로 안에서 사람이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하늘로부터 오는 하늘이 활동하게 된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이제 우리 모두가 용서를 하면 그와 같은 일이 벌어집니다하늘의 능력이 우리 안에서 벌어지고우리 안에서 하늘이 열리게 됩니다곧 내 안에 하느님 나라가 열리는 일이 됩니다.

그렇습니다주님께서는 당신께서는 하늘나라의 열쇠를 하늘에 두지 않으셨습니다땅에 있는 저희에게 주시고땅에서 풀면 하늘에서 풀리게 하셨습니다형제를 받아들임이 당신을 받아들임이라 하시고제 형제를 당신 나라를 여는 열쇠로 주셨습니다아멘.

  

-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마태 16,19)

주님!

당신께서는 하늘나라의 열쇠를 하늘에 두지 않으셨습니다.

땅에 있는 저희에게 주시고땅에서 풀면 하늘에서 풀리게 하셨습니다.

형제를 받아들임이 당신을 받아들임이라 하시고제 형제를 당신 나라를 여는 열쇠로 주셨습니다.

하오니묶인 것막힌 것을 풀게 하소서!

오늘이 땅에서 당신의 나라를 열게 하소서아멘.

 아픈 과거 때문에 더 큰 사람

 -반영억신부-


축일을 맞이한 모든 분께 주님의 은총을 기원합니다. 베드로, 바오로성인의 삶을 본받고 복음전파의 열정에 목말라하시길 기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하고 물으셨습니다. 그때 베드로가 “스승님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구약의 모든 사람이 갈망하던 하느님의 아들, 곧 그리스도, 구세주(그리스어), 메시아(히브리어; 기름부음 받은 사람)라는 고백입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세례자 요한, 구약의 예언자 엘리야, 혹은 다른 예언자와 같은 인물이라고 고백했는데 그들과는 다른 분, 하느님께서 보내주신 구원자라고 고백한 것입니다.

 

“스승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라는 베드로의 고백은 예수님의 신원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담고 있는 신앙고백입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당신의 정체를 아느냐고 묻는 질문이 아니라 ‘너에게 나는 어떤 존재이냐?’를 묻는 것이기도 하고, 그에 따른 ‘나는 당신의 무엇입니다.’라는 고백을 하게 합니다. 베드로의 고백은 바로 ‘나도 당신의 길을 가겠습니다.’ 라는 것입니다. 사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서 예수님을 따라야 합니다.

 

오늘날 모든 그리스도교 신자는 사도 베드로의 고백을 이어받아 예수님을 ‘그리스도’라 고백하고 있습니다. 사도 베드로처럼 예수님이 누구이신지를 안다는 것은 곧 내 정체성을 아는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무엇입니다.’라고 확실히 고백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성 마더데레사 수녀님은 자신을 ‘주님 손에 쥐인 작은 몽당연필’로 표현하였고, 아빌라의 성녀 데레사는 환시를 통해 “너는 누구냐?” 는 한 소년의 질문을 받게 되는데 “예수의 데레사”라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꼬마에게 묻습니다. “너는 구구냐?” 그에 대한 소년의 대답은 “데레사의 예수다.”였습니다. 우리의 고백은 어떤 고백일까요? 그리고 주님께서 무엇이라고 화답해 주실까요? 베드로 첫째 편지 4장12절이하에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시련의 불길이 여러분 가운데 일어나더라도 그것이 여러분을 시험하려는 것이니 무슨 큰일이나 생긴 것처럼 놀라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니 오히려 기뻐하십시오. 여러분은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 나타나실 때에 기뻐서 뛰며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리스도 때문에 모욕을 당하면 행복합니다. 영광의 성령, 곧 하느님의 성령이 여러분에게 머물러 계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기억하는 베드로, 바오로 두 분은 달라도 너무 다른 분이었습니다. 출신부터가 베드로는 배움이 부족한 어부였고, 바오로는 로마 시민권을 지닌 바리사이파 출신이고 당대 최고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유다인들을 위해, 바오로는 이방인들을 상대로 복음을 선포하였습니다. 서로 다른 두 역할이 합하여져 모든 민족을 위한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두 분은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하나가 되어 함께 협력하며 교회의 기초를 닦으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각자의 성향을 충분히 존중하시며 당신 구원사업을 완성하십니다.

 

바오로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 역경을 헤치며 누구보다도 열성적이고 용감하게 복음을 전한 복음의 사도였으며 스승 가말리엘 밑에서 제대로 된 신앙수업을 받은 엘리트였습니다. 많은 서간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그 핵심을 정확하게 꿰고 있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리스도교 진리를 체계화하신 분입니다. 사도 바오로 덕에 이방인에게까지 주님의 복음이 널리 전파되었을 뿐 아니라 흔들림 없는 신앙 체계를 갖출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와 바오로는 주님을 등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베드로는 “모두 떨어져 나갈지라도 저는 그러지 않을 것입니다”(마르14,29).하고 말한 그 밤에 예수님을 세 번이나 배반했습니다. 그러나 ‘너는 나를 사랑하느냐?’는 물음을 통해 과거의 상처를 씻어 주시는 주님의 물음에 “주님,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는 알고 계십니다”(요한21,17). 하고 대답하였습니다. 베드로의 이 말에 예수님께서는 “내 양들을 돌보아라”(요한21,17). 하셨습니다. 세 번의 배반을 세 번의 사랑으로 감싸주셨고 베드로는 예수님을 위해서 목숨까지 바쳤습니다.

 

바오로는 예수님을 알기 전에는 그리스도교 신자들을 박해했고 첫 순교자 스테파노가 돌에 맞아 죽는 현장에 함께했었습니다. 열렬한 유다교 신봉자였던 그는 그리스도교 신자들의 씨를 말리기 위해서 다마스커스로 가던 중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완전히 변화되었습니다. 바오로는 주님을 새롭게 발견하고 주님을 증거하며 마지막 삶을 봉헌했습니다. 죽음을 앞두고 말합니다. “나는 이미 하느님께 올리는 포도주로 바쳐지고 있습니다. 내가 이 세상을 떠날 때가 다가온 것입니다. 나는 훌륭히 싸웠고 달릴 길을 다 달렸으며 믿음을 지켰습니다. 이제는 의로움의 화관이 나를 위하여 마련되어 있습니다”(2티모4,6-8).

 

베드로, 바오로! 그들은 인간은 연약하지만, 주님의 은총이 함께할 때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베드로와 바오로 두 사도는 아픈 과거 때문에 더 큰 사람이 되었습니다.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하느님 안에서 노력했고 어려움 중에서도 희망을 찾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우리의 연약함 때문에 실망하거나 좌절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오히려 연약함 때문에 주님의 손길이 필요하고 그 안에서 주님을 체험케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간직해야 하겠습니다. 베드로와 바오로의 열정을 가진 신앙인이 많아지기를 기도합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한 영원한 생명을 향한 길에서 흔들림 없기를 기도하며 도대체 나에게 주님은 어떤 존재인가? 묻고, “당신은 저의 모두입니다.”, “저는 당신의 종입니다.” 하고 고백하는 오늘이기를 바랍니다.

 

바오로 사도는 말합니다. “나의 간절한 기대와 희망은 내가 무슨 일에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늘 그러했듯이 지금도 큰 용기를 가지고 살든지 죽든지 나의 생활을 통틀어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나에게는 그리스도가 생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죽는 것도 나에게는 이득이 됩니다....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믿을 특권뿐만 아니라 그분을 위해서 고난까지 당하는 특권, 곧 그리스도를 섬기는 특권을 받았습니다”(필리2,20-21.29).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다그칩니다”(2코린2,14). 미루지 않는 사랑을 희망하며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 열 정 >

 -송영진신부-


“예수님께서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시몬 베드로가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시몬 바르요나야,

너는 행복하다! 살과 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기 때문이다. 나 또한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 저승의 세력도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또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마태 16,15-19)”

 

여기서 “너는 행복하다!” 라는 말씀은, “너는 복된 사람이다.” 라는 뜻입니다.

“살과 피가 아니라” 라는 말씀은, 베드로 사도의 신앙고백은

무슨 학문 연구 같은 인간적인 능력으로 얻은 결과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기 때문이다.” 라는 말씀은,

베드로 사도의 신앙고백은 하느님께서 특별히 그를 선택하시고 뽑으셔서

그에게 알려 주셨기 때문에 할 수 있었던 일이라는 뜻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하느님께서 특별히 뽑으신 사람이기 때문에 ‘복된 사람’입니다.

하느님께서 특별히 그를 뽑으신 것은

남들에게는 없는 어떤 특별한 점들이 그에게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도들에 대해서 말할 때마다, 그들의 부족한 점과 그들이 잘못한 일들만 말하고

그들의 특별한 점과 위대한 점은 말하지 않는 이들이 있는데,

사도들에 대해서 그렇게 말하는 것은 부당한 일입니다.

또 주님께서 사도들에게 은총을 주셨다는 것만 말하고

그들이 그 은총에 응답하려고 노력한 것을 말하지 않는 것도 부당한 일입니다.

주님께서는 사도들이 ‘부족한 사람들’이어서 그들을 뽑으신 것이 아니라,

“부족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들보다 더 뛰어난 점들이 많아서”

그들을 뽑으셨습니다.

 

산상설교에서, 주님께서는 “하늘의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마태 5,48).” 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 말씀에는, 모든 사람은 다 불완전한 존재라는 뜻도 들어 있고,

완전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는 뜻도 들어 있습니다.

(“너희가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어도 내가 너희를 완전하게 만들어 주겠다.”

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사도들은 완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한 사람들이고, 그 노력에서

가장 앞서 있는 사람들이고, 모든 신앙인의 모범이 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그 완전함에 도달한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바로 그 노력을 본받아야 합니다.

신앙여정은 맨 앞에서 예수님께서 가시고 사도들이 그분의 뒤를 따라가고,

모든 신앙인이 사도들의 뒤를 따라가는 ‘영적 행군’입니다.

그냥 단순하게 신앙인은 예수님의 뒤를 따라가는 사람이라고 표현할 때가 많지만,

실제로는 사도들의 뒤를 따라가는 사람입니다.

(사도들의 부족한 점만 말하고, 또 주님께서 그들에게 은총을 주셨다는 것만

말하면서 그들의 응답과 노력을 말하지 않는 것은,

자기 자신이 노력하지 않는 것을 합리화하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도들의 특별한 점들과 뛰어난 점들은 무엇일까?

믿음, 사랑, 충성심, 겸손, 희생정신, 열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은 선천적인 것도 아니고, 저절로 생기는 것도 아니고,

주님께서 그냥 주신 것도 아닙니다.

본인들이 끊임없이 노력해서 쌓은 성덕입니다.

물론 주님께서도 은총을 주셔서 그들을 도와주셨습니다.

굳이 순서를 따지자면 주님의 은총이 먼저이고 응답이 나중이지만,

응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은총이 은총으로서 작용하는 법입니다.

(만일에 응답하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는다면,

그것은 주님께서 주신 은총을 ‘헛일’로 만들어버리는 것입니다.)

 

사도들의 뛰어난 점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열정’을 ‘뜨거움’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주님께서는 뜨겁지 않은 사람들에게(열정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이런 경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나는 네가 한 일을 안다. 너는 차지도 않고 뜨겁지도 않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면 좋으련만! 네가 이렇게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않고

차지도 않으니, 나는 너를 입에서 뱉어 버리겠다(묵시 3,15-16).”

이 말씀에는 ‘미지근한 것은 차가운 것과 같다.’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사도들은 뜨거운 사람들이었습니다.

특히 베드로 사도는 열두 사도 가운데에서 가장 뜨거운 사람이었습니다.

사도행전에 기록되어 있는 베드로 사도의 설교들은 그의 뜨거움을 잘 나타냅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그의 모습은 열정으로 가득 찬 모습이기도 합니다.)

종교박해를 비롯해서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초대교회는

베드로 사도의 열정과 지도력 덕분에 흔들림 없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방인 선교를 위해서 예수님께서 특별히 뽑으신 사도입니다.

“...... 그는 다른 민족들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내 이름을 알리도록

내가 선택한 그릇이다(사도 9,15).”

바오로 사도의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없는 특별하고 위대한 점이 많지만,

그 가운데에서 가장 두드러진 장점은 ‘뜨거움(열정)’입니다.

바오로 사도의 편지에 있는 다음 말들은 그의 열정을 잘 나타냅니다.

“내가 설령 하느님께 올리는 포도주가 되어 여러분이 봉헌하는

믿음의 제물 위에 부어진다 하여도, 나는 기뻐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와 함께 기뻐할 것입니다(필리 2,17).”

“우리는 살아도 주님을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님을 위하여 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든지 죽든지 주님의 것입니다(로마 14,8).”

그의 열정은 타고난 것도 아니고, 성격이 원래 그래서 그런 것도 아니고,

주님에 대한 믿음, 사랑, 희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우리는 사도들의 열정을 본받아야 합니다.

대충 하다가 그만두는 미지근함을 버려야 합니다.

신앙생활은 모든 것을(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

모든 것을(목숨까지도) 다 바치는 생활이기 때문입니다.

이 열정은 주님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일차적으로는 우리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

내가 살기 위해서 하는 신앙생활인데,

모든 것을 남김없이 다 태우는 뜨거움으로(열정적으로)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조욱현신부

베드로 사도는 갈릴래아 호수에 가까운 벳사이다 출신으로 시몬이란 사람이었다. 그는 동생인 안드레아와 함께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고, 예수께서는 그에게 케파(반석, 베드로)라는 새 이름을 주시고 그를 사도단의 으뜸으로 세우셨다. 그는 오늘 복음에 나오듯이 예수님을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라고 고백한 사도이다. 그는 네로 황제의 박해 때인 서기 65년경 십자가에 거꾸로 달려 순교하였고 그의 무덤 위에 성 베드로 대성당이 세워졌다.

 

바오로 사도는 열두 사도보다 늦게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교회를 박해하며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서 부활하신 주님을 체험하게 되었고 사도가 되었다. 그는 이방인들을 위한 전도 여행을 다니며 교회를 세웠다. 많은 편지가 성경으로 되었다. 바오로 사도 역시 네로 황제 박해 때에 참수형으로 순교하였다.

 

복음: 마태 16,13-19: “당신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15절) 제자들이 예수님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을 말씀드리자, 이렇게 제자들에게 질문을 던지신다. 이 질문은 제자들이 당신에 대해 더욱 심오한 이해로 인도하시려는 부르심이라고 할 수 있다. 군중들의 수준과는 달라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제 그동안 줄곧 그분과 함께 지내며 당신이 행하시는 기적을 보았으며 스승님과 함께 많은 기적을 행했던 제자들의 생각은 어떠한지를 물으신다.

 

이 질문은 바로 당신을 따라다니던 모든 제자에게 던지신 질문이다. “스승님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16절) 그분은 참으로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며, 즉 하느님이시며, 그리스도라고 고백한다. 그분이 하느님이시며 그리스도라는 것은 제자들이 올바로 알아들어야 할 내용이다. 그분에게 “열두” 제자들은 아직 부족한 사람들일 뿐이다. 마르코 복음에 보면 베드로에게 “사탄아, 물러가라!”(8,33)라고 무섭게 책하시는 말씀이 나올 정도이다. 이 제자들이 어찌 주님께 믿을 수 있는 제자들이었겠는가?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바로 우리를 위한 것이다.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바로 열두 사도들의 신앙고백이며, 교회의 신앙고백이기 때문이다. 베드로는 이 고백을 통하여 교회의 기초인 반석(게파)이 되었다. 이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루카 복음에 나오듯이(9,23) “매일” 자기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라야 한다. 십자가 없는 영광의 주님만 따르려고 하는 것 자체가 유혹이며, 하느님의 일과는 거리가 멀다. 십자가를 통한 죽음을 통하여서만이 부활의 신비를 우리는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길은 제자들에게는 아직도 가야 할 먼 길이다.

 

주님께서는 베드로를 칭찬하시면서 복이 있다고 하셨다. 베드로의 첫 번째 이름은 시몬이었다. 시몬이란 말은 말씀에 온순하다는, 잘 따른다는 뜻이다. 하여간에 주님은 이 이름 대신에 ‘케파’라는, 반석, 믿음에 있어 확고한 이름을 주셨다. 그리고 그 반석 위에, 반석과 같은 신앙 위에 주님은 “당신 교회”를 세우셨다. 본래 바위는 주님을 뜻한다. 그리스도께서 바로 바위이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라는 바위 위에 서 있는 사도들의 신앙은 결코 정복당하지도 흔들리지도 않을 것이다.

 

“또 나는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19절) 사도가 땅에서 맨 이는 하늘에서도 매이고 땅에서 푼 이는 하늘에서도 풀리도록, 하늘나라의 열쇠가 그에게 주어졌다. 그리고 이제야 주님께서는 십자가에로의 행진을 계속하실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 자신에게 어떤 분이신가? 내가 믿는 그리스도는 어떤 분으로 내가 생각하며 따르고 있는가? 혹시 나는 주님을 “기계적인 주님”, 혹은 “기계적인 하느님”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은가? 그래서 내가 주님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주님을 보고 나를 따르라고 하면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나 않은지 반성해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은 베드로와 바오로의 축일이다. 우리 교회의 양대 산맥인 이 두 분의 축일을 지내면서 그분들이 복음 때문에, 주님 때문에 죽기까지 충실했던 신앙을 우리도 이 시대에 살아가야 할 것이다. 우리의 삶을 진정 증거의 삶이 되어야 한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마태 16, 15)

-한상우신부-


믿음이 깊으면
사랑도 깊다.

믿음의
여정안에서
결코
지나칠 수 없는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의 뜨거운
울림의 삶이 있다.

목마름은
예수님과의
만남으로
이어진다.

만남은
너와 나의
살아 있는
길이다.

만남은 반드시
회개와 눈물의
십자가를 함께
건너간다.

삶은 믿음과
가깝다.

믿음은 삶을
바꾸어놓는다.

헤매지만
십자가로
다시 돌아오는
믿음의 삶이다.

두 분 사도는
전혀 서로
다르지만
서로 협력하는
믿음의 삶이다.

우리의 삶이란
아무리
고통스러워도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가는
믿음의 삶이다.

믿음에는
마음이 있다.

마음이 있으면
못 갈 곳이 없다.

마음이
있는 곳에
새로운 변화가
있다.

두 분 사도의
마음을 만난다.

마음의 길이
삶의 길이다.

믿음의 길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

노력과 은총의
여정이다.

우리가
하느님 안에서
어떤 존재인지를
두 분 사도의
삶을 통해
보게된다.

삶은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마음은
십자가를
받아들인다.

삶에서
무엇을 선택
할 것인가?

살아 계신
그리스도이시다.

삶의 최전선에서
만나게 되는
성 베드로
성 바오로
사도의 행복이다.

믿음이
행복임을
믿는다.

 -오상선신부-


오늘 미사의 말씀은 모든 믿는 이들의 삶을 끌어가시는 주님을 보여 주십니다.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마태 16,16)
예수님께서 당신을 누구라 하는지 물으시자 베드로가 놀라운 답변을 합니다. 예수님의 신원과 정체성, 그리고 그분 강생의 목적이 명확히 담긴 말씀이지요.

"시몬 바르요나야, 너는 행복하다. 살과 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기 때문이다."(마태 16,17)
예수님은 베드로의 답변이 그 자신의 것이 아니라 하느님에게서 온 것임을 일깨우시며, 그래서 그가 행복하다고 하십니다.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이들은 자기 지식과 능력, 지위에 기대어 성과를 누리고 과시하는 삶을 행복이라 여기지요. 반면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 고백하며 믿고 따르는 우리는 하느님께서 주시는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그 안에서 행복을 찾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세상 눈에 어찌 보이든, 하느님에게서 오는 것은 모두 좋은 것임을 믿기 때문입니다.

제1독서는 감옥에 갇혔다 구출된 베드로 사도의 일화를 전합니다.

"이제야 참으로 알았다. 주님께서 당신의 천사를 보내시어 헤로데의 손에서, 유다 백성이 바라던 그 모든 것에서 나를 빼내어 주셨다."(사도 12,11)
야고보 사도의 순교 뒤 감옥에 갇힌 베드로는 헤로데가 그를 끌어내려던 바로 그 전날 밤에 신비스런 힘으로 감옥을 벗어납니다. 주님께서 천사를 보내시어 베드로를 구해주신 것입니다. 쇠사슬에 묶인 베드로는 그저 천사가 시키는 대로 일어나, 허리띠를 매고, 신을 신고, 겉옷까지 입은 채 그를 따라 나섭니다. "저절로" 열린 문을 지나서 걷다가 천사가 사라지고 나서야 비로소 베드로는 자기에게 일어난 일을 깨닫게 되지요.

베드로 혼자 힘으로도, 그의 투옥이 안타까워 기도로 매달리는 동료들의 힘으로도 불가능한 일이 실제로 일어난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의 삶에 직업 개입하신 것이지요. 그렇게 하느님의 뜻을 실현하러 온 천사는 자기의 할 일을 마치고 홀연히 사라집니다.
 
제2독서에서 사도 바오로는 사도로서의 본인의 인생을 함축적으로 표현합니다.

"나는 훌륭히 싸웠고 달릴 길을 다 달렸으며 믿음을 지켰습니다."(2티모 4,7)
자신의 약함을 겸손히 고백하던 사도가 자기의 삶을 이처럼 고평가합니다. 하지만 이는 교만이나 착각, 자화자찬이 아니라 하느님과의 관계에 기반을 둔 진솔한 자기 인식입니다.

치열하게 복음을 위해 투신했던 사도는 자기 삶에서 어떠한 후회나 미련도 남기지 않았습니다. 그가 열혈 유다교 신봉자, 율법의 수호자에서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변모되어 그분과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모든 걸 쏟아부으면서 철저히 자신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내 곁에 계시면서 나를 굳세게 해 주셨습니다."(2티모 4,17)
이것이 사도가 그처럼 확고히 자신의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자기 능력이나 재주가 아니라, 오직 주님께서 곁에 계시면서 굳세게 해주셨기에 가능한 투신이었지요. 무조간 못 하고 안 하는 게 겸손이 아니라, 이처럼 부족하고 미약한 자신을 통해 움직이신 하느님을 믿고 행동하여 맺은 열매를 오로지 그분 영광으로 돌리는 것이 진정한 겸손이 아닐까 합니다.    

주님은 인간으로서는 한없이 약하고 부족한 이들을 당신으로 채워서 구원사업에 도구로 쓰십니다. 그들이 모든 업적을 당신께 돌릴 줄 아는 겸손을 배우기까지 인내로이 단련하시면서 이끄셨지요. 베드로가 받은 "하늘 나라의 열쇠"(마태 16,19), 바오로가 얻은 "의로움의 화관"(2티모 4,8)은 하느님 신의의 선물이며, 이 사실을 누구보다도 사도들 자신이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교회의 두 기둥인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를 기리는 오늘, 그들을 채우고 이끄신 주님께 영광을 드리며 우리 각자의 소명도 돌아보는 시간 되시길 기원합니다. 부르심에 응답하면서 하느님과 함께 꾸었던 꿈이 당장은 실패처럼 느껴지더라도, 우리 곁자리를 떠나지 않으시면서 우리를 굳세게 해 주시는 주님이 계심을 믿고 꿋꿋이 나아가시길 기도합니다. 그분께서 부르셨으니 그분께서 손수 이루어주실 것입니다. 당장 손에 잡히는 것이 없더라도 모든 영광을 주님께 돌리며 믿음으로 나아갑시다. "주님께서 내 곁에 계시면서 나를 굳세게 해 주실" 테니까요.

사도 성베드로와 바오로,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사랑으로 묶인

 -김찬선신부-


오늘 우리 교회는 베드로와 바오로 사도를 같이 묶어 축일로 지냅니다.

그런데 열두 사도 중에 하나를 베드로 사도와 같이 축일로 지내지 않고

바오로 사도를 짝으로 우리 교회가 축일로 지내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예를 들어 주님께서는 중요한 순간마다 베드로와 제베대오의 두 아들인

야고보와 요한만을 동반하셨는데 왜 베드로를 야고보와 요한과 묶어

축일을 지내지 않고 바오로와 묶어 축일로 지낼까요?

 

 

그것은 "베드로는 이스라엘의 남은 후손들로 첫 교회를 세우고 바오로는

이민족들의 스승이 되었나이다."라고 하는 오늘 감사송처럼 두 분이

이스라엘과 이방인을 묶어 하나의 교회를 세운 분들이기 때문이지요.

 

그렇습니다.

두 분은 어제 성무일도 찬미가에서 "거룩한 쌍둥이"라고 할 정도로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을 대표하는 교회의 중심이요 두 기둥이었지요.

 

그러나 우리 초기 교회 안에서 두 교회 사이에 그리고

두 교회를 대표하는 두 사도 사이에 갈등과 긴장이 있었고,

인간적으로만 보면 두 분 사이가 사뭇 껄끄러웠을 것입니다.

 

실제로 테살로니카 2장을 보면 바오로는 바르나바와 베드로를 비판하고,

이런 직설적인 바오로로 인해 바르나바는 바오로와 갈라서고 마는데

베드로는 그래도 그러지는 않은 것으로 그러니까

베드로가 바오로를 품은 것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 베드로와 바오로이기에 교회를 반석 위에 세운 것입니다.

베드로가 주님 교회의 반석인 이유는 그가 무오류의 존재이기 때문이

아니라 오류에 대한 비판과 지적을 받았을 때

그것을 넓은 품으로 잘 받아들여 오류를 고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그대로 뒤집으면 바오로와 같이 오류를

비판하고 지적하는 사람이 있었기에 교회가 오류에 빠지지 않았던 겁니다.

 

교회 안에 오류가 있는데 그것을 볼 줄 아는 사람이 없으면,

그리고 볼 줄 아는 사람이 있어도 그걸 말하지 않으면

교회는 오류에 빠질 것이고 오류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사실 오류를 지적하고 비판하는 것 자체가 사랑이고,

비판과 지적을 사랑으로 해야 오류가 시정이 됩니다.

 

공동체에 대한 사랑이 없으면 싫어하는 것을 무릅쓰고

비판과 지적을 하지 않을 것이고,

미움과 분노로 비판하고 지적하면 그것은 받아들여 지지 않고 거부되겠지요.

 

사실 사랑없는 비판은 비판이 아니라 비난일 뿐이고,

비난은 인신공격일 뿐이기에 오류를 제거하기보다는

오히려 구성원 서로 적이 되고 원수가 되게 할 뿐입니다.

 

그렇습니다.

공동체에 대한 사랑이 없으면 비판을 하지도 비판을 받아들이지도 않습니다.

하느님 사랑이 없으면 하느님 교회가 잘 되기를 바라지도 않기에

서로 경쟁이나 하고, 비난이나 하고, 흉이나 보고, 파당이나 짓고

교회가 잘 되기 위한 건전한 비판이나 사랑의 지적을 하지 않지요.

 

사랑이 자기 연민에 그치는 사람은 작은 비판도 큰 상처가 됩니다.

사랑이 자기 사랑에 그치는 사람은 비판을 공격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사랑이 자기 사랑을 넘으면 비판 때문에 사랑을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하느님 사랑에 이르면 하느님 교회를 위해 밑돌들이 됨을

베드로와 바오로의 사랑을 통해 묵상하는 오늘 우리입니다.

지난 매일복음 묵상 글 보기 : 

 2020 6월 29일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오늘의 성인 : 

http://maria.catholic.or.kr/sa_ho/saint.asp

프란치스칸 성인들 : https://www.roman-catholic-saints.com/franciscan-calendar.html 

   

 

되새기고 싶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