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모음

들어가시면 안 됩니다

Margaret K 2011. 2. 23. 07:06

 

 

 
들어가시면 안 됩니다

나는 미국 민주당 역사상 첫 여성 하원의장이 되었다. 지금은 의회의사당 안팎에서 나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지만 내가 처음 하원의원이 됐을 때, 의회 경비원들은 내가 누군지 몰랐다. 그래서 나는 의원들만 출입할 수 있는 곳에 들어가려고 할 때마다 몇 번이고 거절을 당했다. 그때마다 경비원과 이런 대화를 해야 했다. “죄송합니다. 이곳은 의원들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저도 의원이에요.” “누구시죠?” “캘리포니아 주에서 온 하원의원 낸시 펠로시예요.”

경비원이 내 이름을 찾아보고 전화하는 동안 나는 늘 기다려야 했다. 그들이 단지 자신의 할 일을 한다는 것은 이해했지만, 너무 자주 그런 일이 발생했다. 그러던 어느 날 사소한 사건이 생겼다. 그날도 의회 경비원이 내게 말했다. “거기 들어가시면 안 됩니다. 그곳은 의원들만 들어갈 수 있어요.” 나는 몇 번째인지도 모를 말을 다시 했다. “저도 의원인데요.” 이번에는 그 경비원이 미소를 띠며 말했다. “아, 하원의원이시라면 원하시는 곳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의원석에 앉아 있는데 한 의원이 의장실 로비 쪽으로 가는 게 보였다. 나는 그에게 용무가 있어 그를 따라가다가 낡은 나무 판으로 만들어진 출입구를 지나가게 되었다. 그때였다. 경비원이 다급하게 외쳤다.

“거기 들어가시면 안 됩니다! 멈추세요!”

“저는 하원의원입니다. 제가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 갈 수 있어요.” 나는 선언했다.

그는 당황했다. “의원님, 거긴 남자 화장실입니다!”

(낸시 펠로시, ‘자신의 숨겨진 힘을 깨달아라’ 중에서)

'좋은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벗겨진 가발 덕분에   (0) 2011.02.27
나이를 잊은 열정으로   (0) 2011.02.24
기막힌 한마디   (0) 2011.02.22
계획, 세우지 마라   (0) 2011.02.21
인생 폭설(暴雪)/피러한  (0) 201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