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17일 부활 제6주간 목요일
너희는 근심에 잠길지라도
그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요한 16,20)
You will grieve,
but your grief will become joy."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떠나시어 하느님 아버지께 돌아가실 것이라고 하신다. 제자들은 지금은 슬퍼 울겠지만 당신께서 다시 오시면 기쁨을 누릴 것이다
☆☆☆
주님께서 이 세상을 떠나 하느님께로 가시는 것처럼 우리도 언젠가는 하느님 나라로 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마지막 순간이 주님처럼 평화로운 마음으로 준비될 수 있으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호스피스 운동의 선구자인 퀴블러 로스는, 만일 우리가 지금 죽음의 순간에 놓였다고 할 때, 지난 일을 되돌아보며 가장 많이 후회할 일이 무엇이겠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녀에 따르면, 생의 마지막 순간에 이른 사람들은 지나간 추억 가운데 아주 작은 사건들을 떠올렸으며, 마지막 소원으로는 아름다운 바다를 한 번이라도 더 보고 싶다는 등 무척 소박한 바람이었다고 합니다.
퀴블러 로스는 또 이렇게 말합니다. “비극은 인생이 짧다는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너무 늦게 깨닫는다는 것이다. 죽음은 삶의 가장 큰 상실이 아니다. 가장 큰 상실은 우리가 살아 있는 동안 우리 안에서 어떤 것이 죽어 버리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살아갈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음을 깨닫고 다른 이에게 사랑과 용서를 건네주는 사람이 될 때, 우리는 자신의 죽음을 큰 후회 없이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삶의 마지막 순간에 우리 자신이 간절히 바라게 될 바로 그것을 지금 실천하도록 합시다. 그것이야말로 준비된 죽음과 평안한 죽음을 맞이하는 깨어 있는 사람의 자세일 것입니다.
새벽을 열며
얼굴도 못생기고 특별히 잘하는 것 하나 없다고 자신을 평가하는 소녀가 있었습니다. 소녀는 자기 학교의 남학생들 전부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생각했지요. 그러던 어느 날, 생일을 맞은 그녀는 절친한 친구에게서 예쁜 머리띠를 선물 받았습니다. 그녀는 그 친구 앞에서 머리띠를 해보았습니다. 친구가 이야기합니다.
“야, 너무 예쁘다. 네가 이렇게 예쁜 아이었어?”
친구의 입에 발린 칭찬일지언정 기분이 좋아진 그녀는 집으로 돌아와 머리띠를 다시 해보았습니다. 자신의 마음에도 쏙 들었습니다.
다음 날 학교로 간 그녀는 기분이 무척 좋았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머리를 하고 있는 자신을 주목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지요. 아니나 다를까, 평소 짝사랑하던 남학생이 자신에게 다가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번 주말에 시간 있니? 영화 보러 갈래?”
그녀는 꿈을 꾸는 것 같았습니다. 머리띠 하나가 이렇게나 큰 힘을 발휘하다니.
‘이게 다 이 예쁜 머리띠 덕분이야.'
바로 이런 생각을 하면서 머리를 만지는데 글쎄 머리띠가 없는 것이 아니겠어요? 이 소녀는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집으로 돌아와 보니, 머리띠는 자신의 책상 위에 가지런히 놓여 있었습니다. 아침에 머리를 감는다고 벗어두고는 머리띠를 하지 않았던 것이지요.
이 소녀는 자신이 예뻐진 것은 머리띠 때문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소녀를 정말로 예쁘게 만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래서 평소 짝사랑하던 남학생에게까지 데이트 신청을 받게끔 했던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신감이었습니다. ‘머리띠를 한 나는 예쁘고 매력적이다.’라는 자신감이 머리띠를 하지 않아도 예쁘고 매력적인 아이로 변신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즉,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이 모든 변화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말씀을 건네십니다.
“너희는 울며 애통해하겠지만 세상은 기뻐할 것이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바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 사건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죽음이 부활의 영광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기쁨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러한 말씀을 미리 말씀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자신감을 잃지 않게 하려는 그래서 고통과 시련에 대해 좌절하지 않고 항상 주님 안에서 참 기쁨을 누리게 하려는 주님의 배려가 아닐까요?
자신감을 잃는다는 것은 내 인생을 어렵게 만다는 가장 큰 장애물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우리들이 그러한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이렇게 항상 배려해주시고 지금 이 시간에도 우리와 함께 하시면서 우리에게 힘을 불어 넣어주십니다.
주님과 함께 하기에 나는 세상에서 가장 귀한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면서 자신감 넘치는 오늘을 만들어 보세요.
자신감을 가지고 파이팅 외치며 오늘을 시작하세요.
빠다킹신부
떼낼 수 없는 사이
- 김동하 신부-
땅과 하늘이 힘을 합하여 사람을 키웁니다. 땅은 변하지 않는 덕을 발휘하여
믿음을 말하고 하늘은 끊임없이 움직여서 사랑을 일깨웁니다.
사이에 선 사람은 땅과 하늘을 닮아가면서 아름답게 빛을 냅니다.
땅은 믿음을 뿌리로 하여 캄캄한 근심을 알려주고 하늘은 사랑을 낳아서
환한 기쁨을 깨닫게 해줍니다. 땅과 하늘은 서로 멀리 떨어진 듯하지만
동무가 되어서 사람을 일으키고 이끌어줍니다. 캄캄하고 아픈 근심을 지나서야
얻게 되는 덕이 믿음이라면 믿음을 받들어 일으키는 덕이 사랑입니다.
믿음과 사랑이 한 가지로 이어진 것처럼 땅과 하늘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절친한 동무입니다. 사람은 기쁨을 바라고 근심을 버릴 것으로 여기지만
둘은 떼낼 수 없는 사이입니다. 힘들지만 근심의 아득함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믿음을 덕으로 입을 수 있습니다. 믿음을 입을 수 있다면 환하게 다가오는 기쁨은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근심과 기쁨을 믿음과 사랑으로 키울 수 있는
사람이 아름답게 빛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
-윤영수 수녀(예수성심전교수녀회)-
요한복음 15장에 이어 16장에서도 주님은 죽음과 부활에 대한 예고와 주님이 세상을 떠나시고 난 후 제자들과 주님을 배척했던 세상의 반응에 대해 정확히 규명해 주십니다. 특히 오늘 복음은 주님의 고별사 중에서도 제자들에 대한 각별한 사랑과 염려 그리고 희망, 세상 어둠의 세력들의 움직임에 대한 유언입니다.
우리는 부모님의 사랑을 살아 계실 때보다 돌아가신 후에 더 깊이 느끼고 그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전에 부모님은 이걸 좋아하셨고, 이런 경우에 칭찬해 주셨고 혼내셨고 기뻐하셨고 등. 청개구리 예화처럼 우리는 우리를 사랑해 주시는 분이 돌아가신 후에야 비로소 평소 그분이 나에게 기대했던 바람을 제대로 깨우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님은 이런 우리의 상태를 잘 아셨기에 미리 유언하시며 헤매지 않도록 인도해 주고 계십니다.
제자들은 하느님의 진리가 세상의 어둠에 묻히는 현실을 보고 울며 애통해하겠지만 세상의 어둠은 자신의 승리인 양 기뻐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결국 주님의 말씀이 승리하는 기쁨을 삶 안에서 누리게 될 것입니다. 이 말씀은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남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요한 12,24)는 말씀과 함께 주님 나라에서 살아가는 방식이 어떤 것인지를 다시금 인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님의 말씀이 나의 희망이고 기쁨이 되는 삶이 되도록 기도합니다.
부활 제6주간 목요일
- 도정호 신부
오늘 복음도 어제처럼 수난과 죽음을 앞두고, 마지막이 다가왔다고 생각하시면서 제자들과 시간을 갖고 계신 예수님의 마음을 염두에 두면서 묵상을 했으면 합니다. 중요한 것을 알려주고, 남겨주려는 예수님의 심정을 먼저 헤아릴 수 있을 때 오늘 복음의 메시지를 알아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봐도 제대로 못보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제대로, 올바로 볼 수 있게 된다면, 과연 우리는 어떤 사람으로 변하겠습니까? 예수님이 누구신지 몰랐던 제자들이 예수님을 제대로 알게 되었을 때 그들이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그것이 신약성경에 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을 제대로 볼 수 없었던 이유를 제자들은 나중에 깨달았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현실을 바탕으로, 짧은 생각이었지만 현실적인 생각으로 예수님 곁에 머물렀기 때문이라고 제자들은 깨달았습니다.
오늘 복음에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다.” 당신 덕분에 정치, 경제적으로 한 자리나 한 몫을 차지할 생각으로, 당신 덕을 볼 생각으로 곁에 머물렀던 제자들이 아직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시간이 지나도 당신의 참 모습은 보지 못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는 말씀은 이때는 참으로 예수님이 누구신지,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확신했을 때는 예수님을 정확하게 알게 된 것이고, 그때 가서는 제대로 보게 될 거라는 말씀입니다. 한마디로 주님을 제대로 알게 되면 세상에 연연했던 모든 근심 걱정은 하느님께 맡기게 되고, 예수님 한 분으로, 하느님으로 충분하기에 모든 것이 기쁨으로 바뀌게 될 거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을 봅시다.
우리는 현실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고,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신앙인들이 현실의 영향으로 인해 주님을 제대로 섬기지 못하고 있고 짧은 생각과 잘못된 신앙심이 신앙생활에서 많이 드러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하느님께 대한 신앙이 항구한 사람도 있고, 어렵고 힘들 때만 하느님을 찾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느님의 도움과 은총으로 고통을 이겨낸 후 감사는 드리지만 오래 지속되지 못합니다. 자기가 먼저고, 이기심과 욕심으로 인해 하느님께 대한 마땅히 드려야 할 감사도 금방 잊어버리는 겁니다. 이럴 때 우리가 믿는 하느님은 무엇을 해 주시는 분입니까?
현실 위주로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세상이 먼저고 부귀와 명예, 권력이 중요합니다. 그로인해 걱정도 근심도 많아집니다. 우리가 그런 생각을 갖고 신앙생활을 한다면 제자들이 짧게 생각했던 실수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산다면 오늘 복음처럼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다.”라는 말씀을 듣게 될 것입니다. 돌아가신 마더 데레사 수녀님 앞에서는 극악한 죄인도, 권력자도 고개를 숙였다고 합니다. 순수함 앞에 세상의 죄악과 권력은 힘을 쓰지 못한다는 것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욕심 없는 마음에 세상 부귀영화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주님을 제대로 알게 되면, 주님으로 만족하게 되고, 하느님을 만나게 되면 지금까지의 우리의 근심과 걱정이 기쁨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는 주님의 말씀에 많은 위로를 받았으면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한 것처럼 가진 것 나누고, 이 세상에 살지만 이 세상이 우리의 목적지가 아니라는 마음으로 산다면 “조금 있으면 나이 세상을 통해서 나를 보게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 부자(富者)"
-이수철신부-
읽을 때마다
영감을, 깨달음을 주는 책이 좋은 책입니다.
만날 때 마다
영감을, 깨달음을 주는 사람이 좋은 사람입니다.
부피는 얇지만
현대판 고전이 생택쥐베리의 ‘어린왕자’입니다.
‘어린 왕자’ 해설에서 역자 김화영 교수의 말입니다.
“마음으로 보아야 잘 보인다는 것,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
어린이들이 잘 아는 비밀을
어른들은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게 아닌지요?”
그렇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걸 볼 수 있는
마음의 눈을 지닌 자들이 진정 부자들입니다.
바로 주님을 믿는 우리들,
보이는 것들로 살아가지 않고
보이지 않는 하느님 믿음으로, 사랑으로, 희망으로
살아가는 참 부자들입니다.
마음의 눈을 지닌 내적 부자들은
꽃들이 졌다하여,
꽃다운 젊음이 지났다하여
슬퍼하지도, 허무해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세월 흘러 주님께 가까이 다가갈수록
열매 익어가는 인생에 기뻐합니다.
꽃들이 진 슬픔의 자리마다
탐스럽게 커가는
기쁨의 열매와 아름다운 사랑으로 물들
노년의 단풍 인생을 내다봅니다.
내적으로 부요해야 진정 부자입니다.
도둑맞거나 화재의 염려가 없는 내면의 보물입니다.
우리 요셉수도원
성당이 비록 조립식으로 단순하기 그지없지만
얼마나 내적으로 부자인지 모릅니다.
지난 밤, 어는 젊은 부부가
잠든 아기를 앞에 뉘어놓고
밤샘 기도하는 모습이 참 감동적이었습니다.
마치 성당의 숨은 보물처럼 느껴졌습니다.
수도자들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숱한 기도하러 오는 사람들이
이 수도원을
내적으로 부요하게 하는
보물들이자 수도원의 내적 힘입니다.
주님 고별 담화 중 다음 말씀이 참 좋습니다.
주님은 이별의 슬픔에 이어
재회의 기쁨을 약속하십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울며 애통해 하겠지만 세상은 기뻐할 것이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이별의 슬픔 중에도
재회의 기쁨을 앞당겨 살 수 있는 이들이
진정 믿음의 사람들이요 내적으로 부자들입니다.
하여 부활하신 주님이란 내면의 보물을 지닌 이들,
절망 중에도 희망을,
어둠 중에도 빛을,
죽음 중에도 생명을,
슬픔 중에도 기쁨을 삽니다.
세상의 거짓들 중에서도 진실을,
추한 것들 중에서도 아름다움을,
악한 것들 중에서도 좋은 것들을 보는
믿음의 눈, 마음의 눈을 지닌 자들입니다.
보이는 것들 넘어 보이지 않는 주님 향해
늘 시선을 두고 살기에 가능한 삶입니다.
하여 어떤 환경 중에도 좌절하지 않고
긍정적이고 낙관적 인생을 삽니다.
오늘 사도행전의 바오로가 그 좋은 모범입니다.
부활하신 메시아 예수님이란 보물을 지녔기에
지칠 줄 모르는 선교사의 삶입니다.
천막을 만드는 생업에 종사하면서
기회 닿는 대로 말씀을 전파하는
바오로 사도의 열정의 원천은
바로 늘 함께 계신 부활하신 주님임을 깨닫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매일의 성무일도와 이 거룩한 미사 은총으로
우리를 기쁨 가득한 내적 부자로 만들어 주십니다.
아멘.
세기의 역전극
-박상대신부-
지난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의 복음(15,26-16,15)에서 아들을 통하여 아버지께서 보내실 성령 하느님의 정체는 실제적이고 학습적인 차원으로 계시되었다. 성령 하느님의 실제적인 차원은 굳건한 신앙의 행위에 대한 ‘보호자’로 계시된 점이고, 학습적인 차원은 올바른 신앙의 내용에 대한 ‘진리’로서의 계시다. 무엇보다도 성령의 파견은 예수님께서 떠나시는 조건으로 가능한 것이기에(16,7) 다시금 예수님의 ‘떠남’이 언급된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의 ‘떠남’은 ‘잠시 동안’에 해당한다. 그것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조금 있으면’ 보지 못하게 되었다가 ‘조금 더 있으면’, 즉 얼마 안 가서 다시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16절) 오랜만에 제자들이 반응을 보인다. 2차 고별사가 시작되고 꽤나 오랫동안 침묵으로 스승의 말씀을 듣고 있던 그들이 동요하기 시작했다. 제자들은 ‘조금 있으면 보지 못함’, ‘조금 더 있으면 다시 보게 됨’, ‘아버지께 가심’ 등의 말씀에 대한 몰이해를 나타내 보이면서 서로 수군거린다.(17-18절)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의아심을 직감하시지만 직접적인 해답을 주시기보다는 이런 일들로 말미암아 제자들은 슬퍼하겠지만, 세상은 기뻐할 것임을, 그러나 제자들의 근심이 곧 기쁨으로 전환될 것임을 예고하신다.(19-20절)
제자들의 머릿속이 꽤나 혼란스럽다. 보지 못한다? 보게 된다? 못 본다? 본다? 이 무슨 뚱딴지같은 말씀인가? 보면 보는 것이고, 못 보면 못 보는 것이지, 보지 못하겠지만 얼마 안 가서 다시 보게 된다는 말이 과연 무슨 뜻인가? 제자들의 머릿속에 “나는 이 세상을 심판하러 왔다. 보지 못하는 이들은 보고, 보는 이들은 눈먼 자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요한 9,39)는 말씀이 떠올랐는지도 모른다. 사실 예수님은 못 보는 사람을 보게 하고, 보는 사람을 못 보게 하려고 오신 분이 아니신가. 성경을 앞에 둔 우리는 이 대목이 예수님의 죽음, 부활과 발현, 승천과 성령강림,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림(再臨)을 말하고 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다. 그러나 제자들에게는 당연히 이해하기 어려운 말씀들이다.
우리 인간은 만나서 헤어질 때 “그럼, 잘 가. 다시 보자”, “또 보자”고 말한다. 꼭 언제 다시 볼 것을 약속하지 않더라도 막연하게 이렇게 말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가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살아 있는 동안에야 어떻게든 다시 만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이별이 죽음이라면 그런 말은 더 이상 못한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곧 죽을 것이기 때문에 제자들에게 조금 있으면 “못 본다.”, 그러나 그 죽음으로부터 부활하실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있으면 “다시 보게 될 것이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님께 죽음과 부활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 있어서 죽음과 부활은 하나의 사건이며, 이 사건이 곧 아버지께로 가는 길이다. 예수님의 고통에서 기쁨이 솟아나고 죽음에서 생명이 태어난다 하더라도 그 생명과 기쁨이 죽음과 고통을 대체할 수는 없다. 죽음 없이 생명이 있을 수 없고, 고통 없이 기쁨이 없기 때문이다. 죽음과 고통은 참혹하고 쓰라리고 아픈 것이다. 제자들 또한 스승의 고통과 죽음의 시간에 죽어가는 스승과 함께 어둠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사이의 시간은 제자들에게 있어서 두 번 다시는 없을 가장 참담하고 비통한 시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를 죽였다.”고 세상은 말한다. “우리가 예수를 이 세상에서 더 이상 볼 수 없는 존재로 제거했다.”고 세상은 확신한다. 세상은 이렇게 자신의 권력으로 예수를 제거했음을 오만과 자만으로 기뻐할 것이다. 그렇지만 세상의 기쁨도 제자들의 슬픔도 그 어느 것도 오래 가지 못한다. 예수님의 부활이 이 둘을 바꾸어 놓을 것이기 때문이다.(20절)
세상은 예수님을 죽임으로써 그분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겠지만, 믿음의 눈을 가진 자는 죽음으로부터 부활하신 예수님을 다시 보게 될 것이다. 예수님의 승천으로 말미암아 믿음의 눈을 가진 자도 잠시 동안은 못 보게 되겠지만, 그러나 얼마 안 가서 ‘오시게 될 성령’ 안에서 그분을 다시 보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승천과 성령강림 사이에 존재하는 예수님의 시간적 부재(不在)는 제자들의 마음을 슬프게 만든다. 그러나 예수님의 부활과 성령의 강림으로 말미암아 죽음으로부터 생명이 살아나고, 고통으로부터 기쁨이 태어난다. 다시없을 세기(世紀)의 역전극이 펼쳐질 것이다. 그러므로 오직 믿음의 눈으로 예수님의 부활과 성령의 강림사건을 보는 자만이 참된 생명과 기쁨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이 참된 생명과 기쁨은 사실상 예수님의 재림 때까지 유효한 것이다.
기쁘게 삽시다
-노성호 신부-
어느 시골 마을에 몸이 불편한 아들을 둔 어머니가 살고 있었는데, 어머니의
평생소원은 아들 손잡고 성당에 한 번 가보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럴 수
없었던 어머니는 매주마다 강론말씀을 듣고 와서 그대로 아들에게 전해 주셨습니다.
그러던 어느 주일, 그 전 날의 힘든 일과 때문이었던지 강론 시간에 졸았던
어머니는 전체를 다 기억하지 못한 채 집으로 돌아와 이런 말을 해 주었습니다.
“아들아! 오늘은 신부님께서 소 꼭지 사지 말고, 젖꼭지를 사라시더구나.”
이상하게 생각된 아들은 그게 무슨 뜻인지 어머니에게 거듭 여쭤 보았지만,
어머니는 계속 같은 말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들은 기어이 신부님께 전화를
걸었고 자초지종을 듣게 되었습니다. “아 그거요? 제가 요즘 신자들이 하도
생동감 없게 사시는 것 같아서 ‘소극적으로 살지 말고 적극적으로 살자’라고
말씀드렸던 것인데 잘못 알아들으셨나 보네요.”
아직도 근심 중에 계신 분들이 있나요? 그렇다면 짧은 이야기 하나 더
해 드리겠습니다. 매 미사 때 파견을 하기 전 ‘영성체 후 기도’를 바칩니다.
그런데 주일 같은 경우에는 공지사항을 잠깐 말씀드리고 나서 그 기도를
하기 때문에 공지사항 끝에 해설자의 멘트 없이 그냥 제가 “기도합시다” 하고
신자들에게 말합니다. 그러면 다른 신자들은 아무 말 없이 다 일어서는데, 유독
제 곁의 복사 녀석만이 자리에서 일어나면서 “기도합시다” 라는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딱 한 마디 하는 겁니다. “그럽시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양승국신부-
<뜻밖의 행운>
한 포로수용소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전쟁, 내일의 생사여부도 확실시되지 않는 열악한 상황이 계속되었습니다.
평소에 걱정이 많고 무척이나 소심했던 포로가 한명 있었는데, 그는 계속되는 수용소 생활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배급이 소홀하다보니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게다가 심한 우울증에 스트레스까지 겹쳤습니다. 안타깝게도 청춘의 나이에 수용소 안에서 세상을 뜨게 되었지요.
다른 한 포로가 있었습니다. 낙관적인 성격에다 신앙심까지 깊었습니다. 매사를 긍정적으로 바라봤습니다. 이 전쟁 반드시 끝이 있을 것이다, 이 고통 끝에 반드시 큰 축복에 찾아올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꼭 나를 살리실 것이고, 언젠가 혼신의 힘을 다해 그분의 은혜를 갚기 위해 봉사할 날이 올 것이다, 나는 반드시 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매일 다짐했습니다.
그 결과 피 말리는 수용소 생활이었지만 그는 기적 같은 환한 미소를 만면에 머금고 최대한 기쁘게 살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들 우거지상으로 지냈지만, 그는 그 열악한 수용소 생활 가운데서도 반드시 자신의 인생을 살찌우는 돌파구가 있을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열심히 찾았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것을 찾아냈습니다.
같은 감방 안에는 다양한 국적을 지닌 포로들이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다른 포로들에게 제안했습니다. 자신들의 모국어를 감방 안 다른 동료들에게 서로 가르쳐주자고. 그래서 서로가 서로에게 외국어 선생님이 되어주자고.
다들 심심하던 참에 좋은 아이디어라며 무릎을 탁, 쳤습니다. 순식간에 지루하기 그지없던 수용소는 아주 수준 높은 외국어 학원이 되었습니다. 약 2년간의 수용소 생활 동안 그는 영어뿐만 아니라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체코어 등 수많은 외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전쟁이 끝나고 그는 수용소에서 배운 외국어를 바탕으로 무역회사를 설립하게 되었고 나중에 크게 번창시켰습니다. 그리고 그토록 그가 원했던 사회봉사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복음 말미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선언하십니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참으로 예수님의 행복한 언약입니다. 정녕 은혜로운 선물과도 같은 말씀입니다. 다시금 세상을 살아갈 용기와 힘을 주는 말씀입니다.
우리네 인생살이 어찌 보면 시련의 연속입니다. 끝도 없는 고통의 연속입니다. 고개 하나를 넘으면 또 다른 더 큰 고개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큰 폭풍우를 겨우 피했다 싶어 안심하면 어느새 또 다시 먹구름이 몰려듭니다.
어떻게 보면 고난은 우리 삶의 한 부분입니다. 아니 우리 삶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기억하십시오. 그리스도교 안에서 시련은 기쁨의 서곡입니다. 고통은 머지않아 기쁨을 낳습니다. 그 기쁨은 이 세상 그 어떤 기쁨보다도 큰 기쁨입니다. 그 기쁨을 한번 맛본 사람은 고통이야말로 인생의 보약이라는 깨달음에 이르게 됩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기다리는 일입니다. 현실이 아무리 비관적이라 할지라도 근심하지 않는 일입니다. 언젠가 우리의 근심이 기쁨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사실을 믿는 일입니다. 그래서 끝까지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일입니다.
거듭되는 실패와 끝도 없는 추락과 좌절, 무의미 안에서도 하느님께서는 살아 움직이고 계신다는 사실을 깨닫는 일입니다. 끝도 없는 어둠의 터널이 계속된다할지라도, 이 어둠에는 반드시 끝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버리지 않는 일입니다.
삶을 낙관적, 긍정적, 적극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상급이 있습니다. 뜻밖의 행운입니다. 생각한대로 이루어지는 기적입니다. 그의 인생은 슬픔의 장막이 걷히고 샘솟는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감각의 세계를 넘어서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얼마 안가서 나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강영구신부-
감각의 세계를 뛰어넘는 사람이 믿음의 세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귀로 들어 확인함으로서 믿음을 가지겠다는 생각은 어리석음입니다. 감각(感覺)의 세계는 항상(恒常)하는 세계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하는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변덕스럽게 변화하는 상대적인 감성(感性)의 세계에서 절대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
반야심경(般若心經)에 이런 대목이 나옵니다.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풀어보면 ‘감각의 세계(色界)는 비어있다. 비어있는 것이 감각의 세계이다.
보고 만지고 듣고 인식하는 작용도 역시 같다.’라는 말입니다.
변하고 공허한 감각의 세계를 뛰어넘지 못하면 믿음의 세계에 도달 할 수 없고,
믿음의 세계에 도달하지 못하면 귀의처(歸依處)를 찾지 못해서 끊임없이 방황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감각의 세계를 뛰어넘는 믿음의 세계로 초대하고 있습니다.
지금 눈앞에 예수님이 보이지 않고 두 귀로 하느님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고 실망하거나 슬퍼할 이유가 없습니다. 감각의 세계를 넘어 믿음의 세계에 들어선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예수님을 만나고 가슴으로도 하느님의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전히 자신을 버리고 비워 하느님께 귀의(歸依)하는 사람이 믿음의 세계에 도달합니다.
당신도 언제나 믿음의 세계에서 하느님을 만나는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一明)
<조금 있으면> (요한 16, 16-20)
-유광수 신부-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 * * * * * *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다."라는 말씀은 예수님의 죽음을 말한다. 예수님이 죽으시면 더 이상 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라는 말씀은 당신의 부활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님이 죽으시면 더 이상 육안으로 보지 못한다. 그러나 "조금 더 있으면 보게 될" 부활하신 예수님의 모습은 이전의 모습이 아니다.
조금 더 있으면 보게 될 예수님의 모습은 죽음을 극복하신 예수님, 이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이시다. 그러기 때문에 죽음 이전의 예수님과는 모든 면에서 완전히 다른 예수님이시다. 근심이 기쁨으로 변화되게 해 주시는 예수님이시다.
어제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아주 오래 전에 우리 수도회에서 지원자로 생활했었던 어떤 형제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그 형제가 전화로
"신부님, 오늘 어버이날을 맞이해서 신부님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서 전화 드렸어요. 신부님은 나의 어버지이시잖아요. 내 인생에 신부님을 만나 것은 큰 축복이라고 생각됩니다. 비록 수도생활을 끝까지 하지는 못했지만 신부님을 통해서 나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올바로 갖을 수 있게 되었고 그래서 지금도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요즈음 들어 부쩍 신부님 생각이 많이 나고 신부님을 생각하면 마음의 고향같은 생각이 듭니다. 신부님 건강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신부님께 작은 선물을 부쳤는데 내일 받아 보실꺼예요. 작은 것이지만 신부님 건강에 좋은 것이니까 냉장고에 넣었다고 조금씩 드세요."라는 전화를 받았다.
나는 그 형제와 통화를 하면서 "내가 너에게 해준 것도 없는데 그렇게 생각해 줘서 정말 감사하다. 그래 열심히 살아라. 그리고 '다가오시는 예수'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다시 잘 읽어보아라. 그러면 많은 은혜 받을 것이다."라고 통화를 마쳤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함께 살 때에는 모르지만 세월이 지나면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그 사람에게 참으로 감사 드리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다. 왜냐하면 함께 있었을 때에는 몰랐지만 나중에서야 그의 존재가 얼마나 큰 것이었는가를 늦게서야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죽은 이에게 보내는 편지를 묶어서 책을 내었는데 "하늘 나라 우체국"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다. 그곳에 이런 글이 있다. "이젠 목메도록 그립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습니다. 이젠 죽을 정도로 후회된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습니다.
이젠 가슴속에 사무친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습니다. 이젠 사랑한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우리가 부모를 떠나 보내고 난 다음에, 또는 정말로 사랑하는 애인을 떠나 보내고 난 다음에서야 고백할 수 있는 참회록과도 같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그 당시에는 몰랐는데 조금 지나고 보면 그 사람이 참으로 고마운 사람이었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해주는 사람이 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있어서 아마도 그런 사람이었나 보다. 아니 제자들은 그것을 몰랐지만 예수님은 그것을 알고 계셨나 보다. 반드시 제자들이 지금은 당신의 죽음으로 슬퍼하겠지만 당신의 부활로 슬픔이 기쁨으로 바뀌리라는 것을 알고 계셨을 것이다.
우리가 예수님을 통해서 지금 받아야할 은혜가 있다면 그리고 복음을 묵상하면서 받는 은혜가 있다면 예전에는 잘 몰랐는데 복음을 묵상하면서 조금씩 진리를 깨닫게 되기 때문에 근심이 기쁨으로 변화된다는 것일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없다면 복음 묵상의 의미가 없다. 아니 복음을 묵상할 필요가 없다. 분명히 복음은 부활하신 예수님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와야 한다.
죽음을 승리하신 예수님, 이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와야 한다. 그래야 우리의 모든 근심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즉 복음 묵상을 통해서 우리 자신이 부활의 은혜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그 은혜를 통해서 우리들이 부활해야 한다. 우리의 신앙이 부활하지 못하고 죽은 예수님의 모습으로 고정되어 있다면 우리는 결코 기쁠 수가 없다. 모든 일이 근심일 뿐이다. 그러나 복음을 통하여 죽음을 물리치신 승리하신 예수님을 만나면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내 삶의 의미가 달라지고 삶의 목표가 달라질 것이다. 근심이 기쁨으로 바뀐다는 것은 분명 기적이다. 은혜이다.
근심이란 무엇인가? 괴롭게 애를 쓰는 마음이다. 심리적으로 어떤 고통을 느끼는 것이다. 언제 우리는 근심하게 되는가? 근심은 어떤 일이나 사건을 내 힘으로 해결할 수 없을 때에 보통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감정이다. 아무 가능성이 보이지 않을 때 근심하게 된다. 그러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면 기쁨으로 바뀐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근심하는 이유는 모든 것을 지금 당장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근심하는 많은 것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이 세상에 국한해서 생각하기 때문이다. 좀더 넓고 깊은 세계 즉 부활이라는 세계에서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무엇이 해결되지 않는다고 해서 또 지금 갖지 못한다고 해서 근심할 필요는 없다. 이 세상의 일들은 모두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부활의 신앙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모든 것에 있어서 초연해질 수 있다. 그리고 주님의 섭리에 맡긴다. 많은 경우 내가 근심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 부활의 관점에서 보면 근심거리라고 하는 모든 것들도 다 포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단순히 당신의 죽음과 부활 사건을 알려 주는 것만은 아니다.
조금 더 묵상해보면 이 말씀에는 더 깊은 뜻이 담겨져 있다. 우리가 예수님처럼 영적으로 부활하지 못하면 보지 못하는 것이 많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영적으로 부활하면 새롭게 보이게 되는 것들이 많이 있다. 영적으로 보지 못하던 것들이 영적으로 눈이 뜨이니까 보이기 시작하는 그 단계에로 넘어가기까지가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라고 묵상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냥 흘러가는 시간이 아니라 우리가 보지 못하던 것을 조금씩 볼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가는 시간이어야 한다. 1년 전이나 10년 전이나 30년의 신앙 생활을 했으면서도 조금도 변화가 없다면 그것은 신앙생활이 아니다. 아니 영적으로 눈이 뜨지 못한 생활이다.
보지 못하던 것을 조금 있으면 다시 보게되는 영성 생활을 해야 한다. 그러면 근심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부활한 삶을 사는 사람은 부활하지 못했을 때에는 근심이었던 생활이 이제는 모두 기쁨으로 다가올 것이다. 보지 못하던 것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보지 못하던 것을 "조금 있으면" 볼 수 있게 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그 "조금 있으면"이라는 기간이 얼마나 될 것인가는 각자의 영성 생활에 달려 있을 것이다.
<보나와 함께하는 묵상> : † 성령 체험을 통한 기쁨의 삶으로 초대 †
주님과 제자들간의 고별장면은 이제 클라이막스로 가고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이 이해하지 못할 죽음의 사건을 앞에 두고 제자들에게 “이별과 기쁨”에 대해 이야기하십니다. 무언가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이야기는 이별의 슬픔보다 더 큰 기쁨을 향한 신앙인들의 삶이었을 것입니다. “내게 어떤 일이 있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참고 기다려라. 반드시 기쁨이 찾아 올 것이며 그 기쁨은 슬픔보다 더 값진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주는 마지막 선물이다”라는 마음일 것입니다. 인간사에서 모든 헤어짐은 슬픈 일입니다. 그 슬픔의 기간이 잠시라 하더라도 다시 만나는 시간까지는 근심과 슬픔에 쌓여 지내는 것이 우리들의 일상입니다. 그런 제자들에게 주님은 여러가지 말씀으로 희망과 용기를 주십니다. 그 중에서 성령에 관한 말씀이 지금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주님께서도 그동안 희로애락을 같이해 왔던 사랑하는 제자들과 헤어져야 하는 순간이 시시각각으로 닥아오는 상황에서 인간적인 슬픔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잘 못알아듣지만, 주님은 이 헤어짐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 잠시이며 다시 만남은 영원한 기쁨으로 변할 것이라는 것을 아시고 계십니다. 이것이 주님의 슬픔과 제자들의 슬픔의 질적 차이입니다.
아마 주님께서 지금 시점에서 헤어지셨다면 다음의 노래를 불렀을 것입니다. 우리도 피정이나 어떤 모임을 가졌다가 헤어질 때 자주 부르는 노래입니다. 노사연님의 '만남' 이라는 노랫말입니다.
우리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그것은 우리의 바램이었어
잊기엔 너무한 나의 운명이었기에
바랄 수는 없지만 영원을 태우리
돌아보지 말아 후회하지 말아
아 - 바보같은 눈물 보이지 말아
사랑해, 사랑해 너를 너를 사랑해
이 정도 노래맛을 제자들이 들으면 화답송으로 만해 한용운 선생의 '님의 침묵'으로 송답해 볼만 합니다. 내친 김에 '님의 침묵'도 적어 보겠습니다.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 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 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에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은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옯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아, 님은 갔지만은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 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사고 돕니다.
會者定離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뜻은 만난 사람은 얼마 후 헤어지는 것이 세상이 정한 이치라는 뜻입니다. 사람의 삶이란 만날 때가 있으면 헤어질 때가 있으며, 또 헤어진 다음에는 또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희망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시 만날 수 있다는 희망은 어디까지나 소망이지, 확신을 아닌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있을 때 잘해!'라고 말하듯이, 서로 만나고 있는 시간이 얼마나 소중하며 최선을 다해 사랑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러시아 대문호인 톨스토이의 말입니다. 톨스토이는 그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현재 자기가 만나고 있는 사람이 가장 소중하다고 대답했습니다. 다시말하면 현재가 가장 소중하다는 뜻인데, 과거는 이미 지나간 시간이므로 사람이 다시 돌이킬 수는 없는 신의 영역이며, 미래도 아직 오지 않은 것이므로 그 미래가 그에게 과연 주어 질지는 알 수 없으므로 미래 역시 신의 영역이라는 대답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현재의 시간만이 인간이 활용할 수 있는 것이므로, 소중하며 가장 의미있는 사람은 현재 만나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오늘복음에서 주님의 제자들은 미래의 불확실한 '다시 오심, 다시 뵙게됨'보다는 지금 주님과 영원히 함께 하고 싶은 심정 뿐입니다. 그동안 얼마나 정이 들었겠습니까? 주님과 함께 산전수전을 다 겪었던 그들이 이제와서 헤어진다고 생각하니 억장이 무너졌을 것입니다. 또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생각으로 주님만 따르면 한자리씩 걺머질 것으로 생각했던 희망도 무너져 버린 것입니다. 당연히 마음이 흔들렸을 것입니다. 그런 제자들의 마음을 주님은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기에 제자들의 걱정을 덜어주려고, 가능한 시간의 단축적 의미인 '조금 있으면, 얼마 안가서'라는 짧은 시제를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제자들의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게 되겠고 또 얼마 안 가서 다시 보게 되리라든지, 나는 아버지께로 간다든지 하는 말씀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 하고 수군거렸고, 또 “‘얼마 안 가서’라는 말씀이 무슨 뜻인가? 무슨 말씀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군!” 하고 말을 했습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이 묻고 싶어하는 낌새를 알아채시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하게 되겠고 얼마 안 가서 다시 만나게 되리라고 한 내 말을 가지고 서로들 논의하고 있는 것이냐? 정말 잘 들어두어라....너희는 (지금) 근심에 잠길지라도 (얼마 안가서) 그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라고 위로를 주셨습니다. 이 모든 것은 곧 오시게 될 성령에 의해 제자들이 받을 기쁨입니다. 그렇습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받을 성령님은 기쁨의 성령으로 기억하면 됩니다.
성령을 받아들이는 신자와 받아들이지 못하는 신자들에 대한 신앙적 삶의 차이에 대해 ‘가톨릭 신자는 무엇을 믿는가’라는 책에 기록되어 있는 어느 대주교님의 '성령의 역할'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성령이 아니 계시면 하느님은 멀리 계시고
그리스도는 과거의 인물에 불과하고
복음은 죽은 문자에 불과하고,
교회는 한낱 조직에 불과하고 …..
전례는 한낱 과거의 회상일 뿐이고
그리스도교인의 행위는 노예들의 윤리에 불과하다.”
그렇습니다. 성령께서는 우리 삶의 여정 안에서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로 하여금 신앙의 진리를 받아들이고 믿으며, 그것을 실천하도록 이끌어 주고 계십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믿고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진리로 받아들이고 교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복음을 실천하는 생활을 하는 것이 어찌 자신의 능력만으로 가능한 일이겠습니까? 어제복음에서 묵상했듯이, 주님께서는 성령과 그분과의 관계 그리고 그의 역할에 대해 아주 명확하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아직도 나는 할 말이 많지만 지금은 너희가 그 말을 알아들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너희를 이끌어 진리를 온전히 깨닫게 하여주실 것이다.”
아멘입니다. 실제로 제자들이 주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깨닫고 참된 믿음을 갖게 된 것도 바로 성령이 그들에게 내려오시고 난 뒤의 일이었습니다. 어쩌면 우리의 성령에 대한 이해가 너무 사변적으로 흘러 성령과 그분의 역할을 올바르게 깨닫지 못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성령께서는 우리의 머리가 아니라 우리 마음 안에 머무시고 계십니다. 성령은 ‘하느님 사랑의 힘’입니다. 하느님 사랑의 힘이신 성령께서 우리 마음 안에 머무시며 우리는 그분의 협조(조력)을 통해 사랑 자체이신 하느님을 체험하고 또 그 사랑을 이웃에 전하는 것입니다. 성령의 현존을 우리 삶 안에서 시시각각 체험하도록 노력하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Time Management(시간관리) 이론에 보면, 사람들의 시간 사용이 소비성이냐 생산성이냐...를 구분하면서 효율적인 시간관리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우리들의 시간관리를 보면 좀 반성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시간)를 소모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현재를 살아가면서 질 못 헛되이 사용하여, 그 현재라는 시간들을 돌이킬 수 없는 과거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은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이 또 다른 현재의 시간, 즉 미래에 대해 약속어음(희망)을 발행하는 삶을 보냅니다. 그 약속어음이 부도가 나느냐, 안나느냐 하는 것은 시간관리의 주체인 나의 삶의 습성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어쨌든 지금도 우리는 미래에 희망을 갖고 살아갑니다. 그 미래가 주어진다는 것에 대해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미래가 현실로 실현되고 목적이 성취되는 날, 얼마나 감사하고 축복스러운 일이겠습니까? 정말 감사한 일이지요...
주님은 오늘복음에서 제자들에게 얼마 안가서 알게 될 보증수표적 기쁨, 즉, 주님께 감사할 일이 곧 닥아올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멘입니다. 주님은 진리이시기에, 합당하고 옳은 말씀만 하십니다. 주여 그렇게 되게 해주소서. 무엇이든지 주님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면 모든 것을 응답해 주시라라는 말씀을 믿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지금은 믿지 못했습니다만, 얼마 안가서 주님의 말씀 그대로 기뻐했습니다. 그들은 그 동안 주님에게로 부터 훈련, 학습받은 복음을 온 세상에 복음화로 전환시켰으며, 성령의 협조하에 기쁨과 감사를 함께 했습니다. 우리도 성령을 통한 기쁨을 체험합시다....◆
[두올묵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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