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모음

이익을 함께 나누는 회사

Margaret K 2007. 9. 17. 07:30


 

 이익을 함께 나누는 회사


 

미국의 구글은 설립된 지 9년 만에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엔진이자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회사로 성장했다. 따라서 구글의 주식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고 가치 있는 주식이다. 그런데 CEO 에릭 슈미트는 한 사람이 구글의 주식을 많이 소유하는 것을 싫어해서 늘 적은 양의 주식을 팔았다.

여러 차례에 나눠 복잡하게 주식을 파는 에릭 슈미트의 행동이 이해되지 않았던 증권시장의 직원이 그에게 물었다.

'구글의 주식은 한번에 많이 내다 팔아도 돈 많은 투자가나 기관이 금방 사 갈 텐데요. 그래야 큰 자금을 회사 운영에 쏟아 부을 수 있으니 더 큰 이익이지 않나요?'

에릭 슈미트는 그의 말을 듣고 이렇게 대답했다.

'사실 구글의 사업 초창기에는 한번에 대량의 주식을 팔아서 운영 자본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한 사람이 많은 주식을 갖게 되자 주가가 오르면서 그는 더 많은 재산을 갖게 되었죠. 이제는 한 사람이 부유해지는 것보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회사가 얻는 수익을 골고루 나눠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회사의 수익은 많은 일반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것이니까요. 그것을 돈이 있는 사람들끼리 나누는 것은 옳지 않아요. 우리에게 수익을 준 사람들에게 골고루 나눠 주고 싶습니다.'

그뿐 아니라 한 사람이라도 주주가 늘면 그만큼 구글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진 사람이 많아지는 셈이다. 그것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이익이다.

 ('좋은 생각' 중에서)




 

 

'좋은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랜 동행  (0) 2007.09.17
힘들 땐 쉬어 가세요  (0) 2007.09.17
오늘 나를 확인하는 거울  (0) 2007.09.16
우리에게는 세 가지 눈이 필요합니다  (0) 2007.09.16
조연으로 빛나는 연주자  (0) 2007.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