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캐나다 로키 트레킹 8일

Margaret K 2014. 12. 16. 23:05

출처:http://hodomt.com/ski_info.asp?sk_idx=SK10120015

개요

캐나다 로키[Canadian Rockies]

아메리카 대륙의 줄기를 형성하는 로키 산맥중 캐나다에 해당되는 부분을 일컬어 캐나디언 로키라고 부르며 길이 약 1,500km, 너비는 80km에 이른다.
이지역에는 4개의 국립공원과 3개의 주립공원이 있으며 웅장하게 솟아오른 산봉우리들과 그 사이 사이로 다양한 빛깔의 호수가 이어져 최고의 관광지 및 트레킹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대자연의 파노라마를 온몸으로 경험하며 트레킹 도중에 만나는 다양한 폭포와 호수, 빙하 그리고 우람한 산의 자태는 놀라움을 넘어서 신비롭기까지 하다.

* 밴프 국립 공원[Banff National Park]
1885년에 문을 연 밴프 국립공원은 캐나다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6,641킬로미터제곱에 이르는 광대한 공원이다. 이 공원에는 대략 1,500km에 이르는 트레킹 트레일이 있으며 특히 몇개의 유명 트레일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밴프 국립공원은 무공해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유명하며 장대한 로키 산맥의 봉우리들로 둘러싸여 있다. 각종 서비스 센터, 부대시설 숙박시설등에 대한 정보는 여행정보센터에서 얻을 수 있으며 밴프 시내에서 동쪽으로 22km 떨어진 캔모어에서도 얻을 수 있다. 간단한 식료품과 연료는 캐슬 마운틴 빌리지와 사스캐츄완 리버 크로싱에서 할수 있다. 국립공원내에는 6개의 호텔이 잇고 공원의 입구쪽에 위치한 13개의 캠프장에는 2,000개의 텐트 부지가 있다.

1. Lake Louise/Beehives/Six Glaciers
레이크 루이스는 로키에서 추천하는 코스중에 단연 으뜸이다. 이 코스는 로키에서 가장 인기있는 트레일 중 두곳인 아그네스 호수와 식시 빙하의 평원을 포함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또 리틀 비하이브와 빅비하이브의 높지않은 봉우리들의 정상들을 올라갈때 이코스는 굉장히 아름답고 특별한 경치를 많이 볼수 있어 좋다. 빅비하이브의 북쪽 측면에 있는 이트레일은 7월에도 설경을 볼수 있어 환상적인 트레킹이 될것이다. 레이크 루이스 주차장이 출발점이다.
* 총 트레일: 21.5km / 최고해발: 2,270m / 소요시간: 8시간

2. Saddleback Pass
새들백 패스는 1893년에 형성된 트레일이다. 이 트레일은 레이크 루이스의 인근지역 및 산악지형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알려주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이 등산로는 수많은 트레커들에게 거친 숨을 몰아쉬게 만들며 페어뷰 마운틴과 새들 마운틴을 연결하고 있다. 좀더 모험적인 이들은 주도를 벗어난 발자국을 따라 페어뷰 정상으로 오르는 경우도 있으며 약 5시간(10km)정도면 다녀올수 있다. 레이크 루이스 주차장이 출발점이다.
* 총 트레일: 14.9km / 최고해발: 2,330m / 소요시간: 7시간

3. Aylmer Pass / Aylmer Lookout

에일머 패스는 캐나다 로키의 전형적인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주는 밴프 국립공원의 입구에 있는 미네완카 호숫가에서 수목한계선까지이며, 이트레킹 코스의 특징은 밴프 국립공원에서 가장 큰 호수를 볼수 있다는 것이다. 국립공원에서 실시한 태우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980년대와1990년대에 태워졌던 숲을 걸을 수 있고 또한 큰뿔 산양들이 이 트레일과 에일머 산의 숲과 언덕을 자주 다니는 것으로 유명하다. 산의 앞쪽은 눈으로 인한 그림자로 드리워져 있고 여기의 산책로가 남쪽을 향하는 경사로를 가로 지르기 때문에 에일머 코스에서 눈을 보기는 쉽지 않으며 교차로까지 등산객과 트레킹 하는 사람들이 함께 이용할수 있다. 미네완카 호수 주차장이 출발점이다.
* 총 트레일: 23.6km / 최고해발: 2,288m / 소요시간: 6시간

4. Cascade Amphitheatre

밴프의 경계에 있는 캐스캐이드 산은 북쪽 스카이 라인을 따라 뻗어 있다. 캐스캐이드 트레일은 남서쪽으로 산의 가파른 측면을 따라 나있고 일반적으로 눈이 남아 있지 않은 5월 중수 ㄴ이후에 이용할 수 있고 앰피시어터 분기점까지는 말을 타고 가는것도 가능하다. 노케이 스키장 주차장이 출발점이다.
* 총 트레일: 7.7km / 최고해발: 1,701m / 소요시간: 4시간

5. Elk Pass Loop

엘크 패스를 통해 밴프 시내에서 가까이 위치하고 있으며 우뚝우뚝 솟은 석회암 봉우리들과 회색곰, 늑대, 코요테등 야생동물의 서식지인 밴프의 오지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코스의 백미는 엘크호수 이다. 이 호수는 엘크패스 캠프 그라운드에서 북서쪽으로 2.2km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2,859m인 브르스터산 아래 빙하 함몰 부분에 자리잡고 있다. 노케이 스키장 주차장이 출발점이다.
* 총 트레일: 35.8km / 최고해발: 2,055m / 소요시간: 1-2일

6. Johnston Canyon and the Ink Pots

존스턴 협곡은 1880년대에 시굴자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것으로 로키의 이름난 관광 명소이다. 이 트레일 부근에 흥미로운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트레킹 하기에 적합치 않은 날씨에 훌륭한 피크닉 장소가 될수 있다. 이 트레일에서 트레킹을 하다보면 노새, 사습, 붉은 다람쥐등 많은 야생동물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검은 칼새들이 둥지를 트는것을 관찰할수 있는 알버타주으 세곳중 하나이다. 잉크포트 근처의 존스턴 협곡 계곡은 코요테나 늑대, 회색곰, 엘크등이 자주 나타나는 곳으로 무공해 청정 자연을 경험할 수 있다. 존스턴 협곡 리조트가 출발점이다.
* 총 트레일: 5.9km / 최고해발: 1,760m / 소요시간: 3시간

* 재스퍼 국립공원[Jasper National Park]

1907년 캐나다의 6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재스퍼 국립공원은 캐나디언 로키에 위치한 공원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총 10,878미터제곱의 전면 구역과 동부 주구역의 넓이에 거의 ,000km에 달하는 산악 등산로를 가지고 있으며 재스퍼의 Classic Hike 코스는 장거리 트레킹은 물론 당일 코스 트레커에게도 아름답고 극적인 산악 경관을 보여준다. 이 공원에는 10개의 캠핑지역에 1758개의 캠핑 사이트가 있다. 또한 5개의 호스텔이 있고 재스퍼 도시계획 지역과 콜럼비아 아이스 필드에는 인포에이션 센터가 있다.

7. Wilcox Pass
월터 윌콕스가 1896년 레이크 루이스에서 북쪽을 향해 여행을 할때 그의 일행이 선왑타 계곡 상류에서 노상 장애물을 만나 더이상 승마여행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가이드는 우회하여 산길을 올라갔는데 이곳이 트레일이 되었다. 이 트레일을 따라 컬럼비아 아이스필드 주변의 우뚝 솟은 봉우리들과 빙하들이 만들어 내는 파노라마식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 총 트레일: 12km / 최고해발: 2,355m / 소요시간: 4-5시간

8. Maligne Pass

멀린패스는 로키 산맥의 어떠한 경치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숨막힐 듯 멋진 장관을 이룬다. 또한 이 트레일은 말을 타고 이용할수 있는 지역이다. 출발점은 아이스 필드 파크웨이상에서 동쪽으로 가다 만나는 Poboktan Creek이다.
* 총 트레일: 15.2km / 최고해발: 2,260m / 소요시간: 8시간

9. Fryatt Valley

프라이엇 계곡은 캐나다 로키 산맥의 전형적인 모습인 호수, 목초지, 빙하, 강하류, 야생 봉우리듸 멋진 풍경들속으로 빠져들게 하는곳이다. 이곳에서는 흑곰과 회색곰이 자주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주차장에서 불과 40m떨어진 곳에서 회색곰을 보기도 한다. 이 트레일은 첫번째 캠프지까지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이들과 함께 이용하도록 되어있다. 출발점은 재스퍼 남단 약 32km 지점 93번 도로와 93A도로로 들어서면 아사바스카 폭포가 있다. 아사바스카 폭포를 지나서 약 1km가서 왼쪽도로변 비포장 도로로 진입해서 약 2km가면 트레일 안내 게시판과 작은 주차공간이 있는데 이곳이 출발점이다.
* 총 트레일: 23.2km / 최고해발: 2,035m / 소요시간: 1-2일

10. Skyline Trail

스카이라인 트레일 코스는 총 길이의 3/2 이상이 수목 한계선위에 있다. 광대한 목초지를 산책하고, 높은 산길은 가로질러 Maligne Range의 산 정상을 넘으면 아사바스카와 멀린 계곡이 만들어내는 대 자연의 파노라마와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산맥들을 볼수 있다. 이코스는 재스퍼 야생지 트레일중에 가장 인기 있는 코스다. 고도가 높아 눈이 녹지 않아서 7월 중순 이후눈이 녹은 뒤 트레킹 할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재스퍼에 폭풍이 불면 Maligne Range의 드러난 산등성이 강풍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으니 날씨를 확인한 후에 산행을 하는것이 좋고 비록 이틀안에 이 트레일을 완주할수 있지만 조금더 시간을 두고 3일정도 예상하는것이 적당하다. 그리고 이 트레일은 쉬어 갈수 있는 숙박 시설이 있어 트레커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멀린 호수에서 출발한다.

11. Bald Hills
볼드힐 트레일은 로키 산맥을 여행하는데 있어 가장 아름다운 장소중에 하나다. 그 절경에 더하여 이곳은 흥미로운 지질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야생화가 넓은 지역에 걸쳐 아름답게 피어있다. 날씨가 맑은날 볼드 힐 트레일은 트레커들에게 더없이 환상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출발점은 멀린 호수 주차장이다.
* 총 트레일: 7.1km / 최고해발: 2,320m / 소요시간: 8시간
===========================================================================================

※캐나다 로키 트레킹의 궁금증에 관하여※

1. 캐나다 로키 트레킹은 언제 가는 것이 좋은가요?
캐나다 로키 산맥은 봄, 여름, 가을이 짧고, 눈과 얼음은 4월 중순에 녹기 시작하여 6월에 산과 들이 조금씩 푸르러 질만큼 겨울이 긴 곳입니다. 따라서 6월 중순~10월 중순까지가 트레킹 최적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7월초까지 응달진 곳에는 눈이 남아 있는 곳이 있으며 10월 중순 이후부터는 산행 중 눈이 내리기도 합니다. 8월에는 여름이지만 기후 변화가 워낙 심한 곳이어서 방한복 준비는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9월은 노란 단풍과 함께 멋진 트레킹을 할 수 있습니다.

2. 트레킹에 필요한 준비물과 기온, 복장은 어떻게 되나요?
캐나다 로키 트레킹 시 특별한 전문 등반장비는 필요치 않습니다만 기후 변화가 심한 곳이기에 등산의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6월-7월 중순, 9월 중순-10월 이후 기간에는 기온이 낮으면서도 더욱 변화가 심하며 여름 시즌이라 해도 우천 시 기온이 급강하 하게 됩니다. 7,8월의 평균 최저기온은 6-7도 최고 기온은 21도입니다. 복장은 햇살이 강하므로 반팔보다는 쿨맥스류의 기능성 긴팔이 좋습니다. 햇살을 가릴 수 있는 챙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 선크림등은 필수입니다. 배낭은 30-40리터의 당일산행용을 준비하면 되며 방풍의와 얇은 보온의류는 항상 휴대합니다. 등산화는 가능한 발에 익숙한 목이 있는 등산화가 좋습니다.

3. 운동화를 신고 트레킹 할 수 있나요?
물론 운동화보단 등산화가 좋습니다. 트레킹은 장시간 걷게 되므로 목이 올라오고 밑창이 두껍고 딱딱한 것이 발의 피로를 덜 수 있어 편합니다. 더불어 스틱을 사용하신다면 더할 나위 없이 편안한 트레킹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틱을 제대로 사용하게 되면 다리의 피로를 30%나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4. 산행 속도가 느리고 체력이 약해 걱정입니다, 도중에 하산할 수도 있나요?
각자의 산행 스타일과 체력이 모두 다르므로 전 인원이 같이 갈수는 없습니다. 선두, 중간, 후미 세 그룹으로 나누어질 겨우 각각 인솔자와 현지 가이드 둘이 나누어 중간 중간 체크하며 산행을 하게 됩니다. 트레킹 중 곰 출몰 지역이 있고 중간 탈출로가 없는 곳도 있기 때문에 코스별로 상황이 다르지만 되도록 전체 인원이 함께 하는 것을 지향하며 혹 단독 행동이 어려운 곳은 가이드와 같이 동행 하산하게 됩니다. 곰 출몰지역일 경우에는 최소 3-5명이 뭉쳐서 움직이게 됩니다. 하루 평균 15KM이상을 걷기 때문에 기본적인 체력은 필수입니다.

5. 산행중 화장실 이용에는 문제 없나요?
산행 중 모든 트레일에 화장실은 없습니다. 마지막 화장실은 산행 초입에 대부분 위치하여 산행 전 숙소나 초입에서 되도록 해결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트레킹 중, 음료섭취는 어떻게 하나요?
여행중의 음료섭취에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트레킹 중에는 현지의 물을 그대로 드시면 물갈이로 인한 배탈이 날수 있습니다. 미네랄워터를 구입해 드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산행 중 섭취할 물을 미리 구입하여 산행 준비 시 최소 2-3개의 물을 챙겨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물은 종류별로 가격차가 있으니 구입 전 확인하시기 바라며 미네랄워터는 한국에 비해 약간 비쌉니다.

7. 곰 출몰지역 산행 시 위험하지는 않나요? 그 밖의 위험요소는?
곰 출몰지역 산행시에는 인솔자와 현지 가이드가 항상 베어스프레이, 베어건, 베어벨을 준비하여 혹 모를 상황에 항상 대비하며 인원이 많으면 곰이 접근하지 않으므로 최소 3-5명 단위로 움직입니다. 단독 행동은 절대 금물이며 곰 동면 전과 후에는 더욱 예방 수칙을 지켜 주셔야 합니다. 그 밖의 특별한 위험요소는 없으나 7월말에서 8월말 사이에는 산에 모기가 많습니다. 한국모기보다 훨씬 크며 강하기 때문에 물파스와 모기스프레이를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8. 네팔처럼 카고백을 가져가나요?
네팔은 지역특성상 포터가 짐을 나르기 때문에 카고백을 이용하지만 이곳은 모두 호텔 숙박이기 때문에 오히려 카고백이 불편합니다. 바퀴달린 여행용 가방을 준비하시면 공항부터 숙소까지 편히 짐을 옮길수 있으며 매일 산행 후 호텔로 귀환하여 필요한짐을 꺼내시면 됩니다.

9. 트레킹 중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시내에서는 호텔식과 현지식, 한식등으로 이루어지며 산행중에는 미리 도시락으로 중식을 준비해가야 합니다. 지역에 중식을 준비할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에 샌드위치, 과일, 음료등으로 준비하며 산에서는 전혀 취사를 할 수 없기에 컵라면등의 인스턴트 식도 준비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산행중 간식을 기호에 맞게 잘 준비하여야 하며 입맛이 까다로워 걱정되시는 분들은 간단한 밑반찬류를 소량으로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10. 캐나다까지 비행기 운항 시간과 시차는 어떻게 되나요?
인천부터 캐나다 밴쿠버까지의 비행시간은 총 10시간입니다. 밴쿠버를 경유 캘거리까지는 1시간 20분 소요가 됩니다. 캐나다는 총 6개의 시차가 있으나 로키 지역은 태평양 표준시각에 해당됩니다. 밴쿠버는 -17시간 차이가 나며 캘거리는 -16시간이 납니다.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기간은 4월 첫째 일요일부터 시작되어 10월 마지막 일요일에 다시 원상태가 됩니다. 서머타임 적용 기간에는 1시간을 적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11. 트레킹 후 밴쿠버나 토론토등 더 여행하고 싶은데요...절차가 어떻습니까?
한팀이 형성되면 기본적으로 그룹클래스 항공을 이용합니다. 출, 입국등 항공 일정이 같아야 한 그룹으로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일정이 더 길거나 스탑오버를 하게 되면 개인 항공으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그럴 경우 처음부터 일정을 알려 차질 없도록 처리해야 하며 항공료는 그룹 항공료와 개인 항공료 차액만큼을 더 지불하시면 됩니다.

12. 비행시간이 길어 마일리지를 이용 비즈니스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절차와 경비는요?
본인이 가실 일정의 항공사를 확인하신 후 마일리지가 얼마나 있는지와 목적지까지 필요한 마일리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후 비즈니스 좌석이 있는지를 체크하신 후 예약처리 하시면 됩니다. 경비를 지불하여 비즈니스 요청 시 장거리임으로 항공 운임료가 대략 4백 후반대로 비싸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캐나다 로키 트레킹 준비물

* 신발
-트레킹화: 본인 발에 익숙한 것으로 준비하고 목이 긴 등산화면 좋습니다.
-일 반 화: 트레킹 일정외 사용하면 되며 슬리퍼를 준비하시면 호텔 자유시간시 편리합니다.
캐나다 호텔은 객실에 슬리퍼를 비치해두지 않습니다.

* 의류
-방풍의 상의: 바람과 우천 대비 항상 준비하며, 배낭에 항상 휴대합니다.
-긴 팔 티: 자외선이 강해 반팔보다 쿨맥스 류의 얇은 기능성 소재로 준비하며 여름용(20%),
가을용(70%), 겨울용(10%) 비율로 산행일정에 맞게 준비합니다.
-긴 바 지: 자외선이 강해 쿨맥스류의 얇은 기능성 소재로 준비하며 여름용(20%), 가을용
(70%), 겨울용(10%) 비율로 산행일정에 맞게 준비합니다.
-파일자켓: 보온용으로 준비함. 주로 아침, 저녁에 착용합니다. 방풍의 안에 입을 보온성 기능의
옷(겨울 쉐터도 가능)으로 얇은 다운자켓도 좋습니다.
-내 의: 면 내의는 젖을 경우 체온 감소의 원인이 되니 되도록 쿨맥스류의 등산소재가 좋습니다. 양말, 내의등은 일정에 맞게 준비합니다.
-개인의류: 도시는 초여름 기준으로 준비합니다.

* 배낭류
-여행용가방: 일반 여행용 가방이나 하드케이스로 준비합니다. 산행시 필요없는 짐은 호텔에 보관합니다.
-소형배낭: 당일 일정에 필요한 짐(방풍의, 수통, 간식등)을 넣는 35리터 가량의 소량 크기로 준비합니다.
-배낭커버: 우천시 사용할수 있게 준비합니다.

* 세면구
-세면도구: 수건, 비누등은 호텔에 비치되어 있으나 칫솔, 치약등 다른 세면도구는 준비해야 합니다.

* 산행장비
-수 통: 있으면 유용하나 미네랄 워터로 산행 가능합니다.
-장 갑: 얇은 것으로 준비합니다. 바람이 불거나 기온이 급강하 할경우 유용합니다.
-모 자: 자외선이 강하므로 차양이 넓고 큰것으로 준비합니다.
-스카프/버프: 땀을 닦거나 목보호, 햇빛 가리개등 다용도로 사용합니다.
-썬글라스: 자외선이 강해 눈 보호용으로 착용하며 자외선만 차단되면 패션용도 괜찮습니다.
-스 틱: 체력 보호는 물론 내리막길 무릎보호와 다리의 피로를 덜수 있습니다.
-무릎보호대: 무릎 약한 분들과 보호용으로 준비합니다.
-헤드랜턴: 비상용으로 준비합니다.

* 기타
-카 메 라
-화장지/물티슈: 여행용으로 다량 준비하며 다용도로 사용됩니다.
-상 비 약: 두통, 배탈등 기본적인 약품과 개인 복용약은 일수만큼 준비합니다.
-선크림/립크림: SPF40 이상 제품으로 자주 발라줍니다.
산행중 건조하니 립크림은 입술 보호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밑 반 찬: 현지식을 못드시는 분들은 개인 식성에 맞게 소량으로 준비합니다.
-산행간식: 칼로리가 높은 것들 위주로 개인 기호에 맞게 준비합니다.
-어 댑 터: 캐나다는 110v 입니다. 어댑터를 준비하셔야 전자기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 트레킹 장비에 대해 더 자세히 보러 가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

 山 설명